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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통북스의 이영복 전무가 4천만여권을 저장·유통시키는 초대형 출판물창고에서 지게차를 이용해 선반에 책을 올리는 요령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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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개사 지분 균등 10억 출자 갈등 최소화로 중기청 지원도
인건비 부담 축소 등 큰 효과 150개사 출판사 3000만권 유통
[네트워크 성공시대] ⑮ 문화유통북스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말은 출판사와 책 창고의 경우에 딱 들어맞는다. 출판업의 핵심인 기획과 편집에 필요한 공간은 얼마 안되지만, 일단 인쇄에 들어가면 최소한 초판 수천권을 찍는다. 독자들의 기억에 남는 책들이 많아질수록 책을 만드는 출판사는 비좁아진다. 18개사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문화유통북스의 공동창고는 중소 출판사들이 뭉쳐 ‘배와 배꼽의 딜레마’를 해결한 사례다.
“원래 출판사들은 서울의 4대문 안쪽이나 마포에 집중 분포돼 있었습니다. 학자, 교수, 전문저술가 그리고 언론과 자주 접촉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출판계에 활황이 찾아온 80년대 중반부터 정작 출판사들은 시 외곽으로 밀려나기 시작했습니다. 출판계의 골칫거리를 풀어보자는 생각에 알고 지내던 출판사 대표들과 공동물류창고사업에 나섰습니다.”
실천문학사 사장을 지낸 이석표 문화유통북스 대표는 “공동창고의 성공은 동업자들끼리 십시일반 뭉쳐 갈등을 최소화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1995년 설립 당시엔 10억여원의 출자금을 회사의 규모에 따라 달리 하려 했다. 이때 동녘출판사의 이건복 사장이 ‘지분은 균등하게, 이용료는 이용량에 따라 받자’고 제안을 했다. 누가 주인인가를 다투는 일이 없어야 오래간다는 그의 논리에 동업자들은 흔쾌히 동의를 표시했다. 문화유통북스는 이런 주주사들의 단합을 밑바탕으로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 벌이는 협동화사업 대상에 선정돼 15억여원을 지원 받는 데도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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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표 문화유통북스 대표이사가 출판업계 공동창고가 가져온 긍정적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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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 임주환 기자 eyeli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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