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8.03.22 10:07 수정 : 2018.03.22 11:02

더우반장. 박미향 기자

더우반장. 박미향 기자
Q 가끔 중국음식을 집에서 만들 때 더우반장(두반장)을 사서 씁니다. 콩으로 만든 더우반장을 집에서도 만들어 쓸 수가 있나요? 간단한 레시피를 알고 싶습니다.

A 콩을 삶아서 발효시켜 만드는 더우반장은 보통 시중에서 판매하는 것을 많이 씁니다. 하지만 누에콩만 있다면 집에서도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누에콩을 파는 인터넷 쇼핑몰이 많습니다. 가정에서도 많이 쓰는 요구르트 발효기를 이용해 만들기도 합니다.

만드는 법

재료: 누에콩 1컵, 마른 고추 2개, 붉은 고추 2개, 마늘 5알, 설탕 5큰술, 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만드는 법: 1 누에콩을 삶아 발효시킨 뒤 칼로 다진다. 집에서 만든 더우반장은 시판하는 것보다는 감칠맛이 덜하지만 훨씬 건강식이다. 삶은 누에콩을 요구르트 발효기에 넣고 4일 정도 두면 점성이 많이 생긴다. 이것을 쓰면 된다. 만약 어렵다면 발효시킨 누에콩을 사서 만들어도 된다. 2 마른 고추와 붉은 고추는 씨가 있는 채로 굵게 다지고, 마늘도 굵게 다진다. 3 볼에 1과 2를 모두 담고 설탕, 간장, 식초를 섞는다. 4 3을 밀폐 용기에 담아 5일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이다.

이보은(요리연구가 겸 쿡피아 쿠킹스튜디오 대표)

광고

브랜드 링크

기획연재|ESC: 이보은의 쿠킹 톡! 톡!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