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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2019.04.09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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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지기 늙은 소와 노인의 교감…거대한 울림으로 다큐 흥행 새 장
산업적 관점만 놓고 볼 때, 한국의 다양성 영화 혹은 독립영화는 <워낭소리>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2009년 1월 그 시작은 미약하게 개봉된 이 영화는 이후 입소문을 타고 점점 창대해...
2019-10-15 10:21
‘섹스 밀당’으로 풍자한 지식인의 위선과 욕망
장선우 감독의 <경마장 가는 길>은 프랑스 유학 때 동거했던 남자 R과 여자 J가 한국에 돌아와 벌이는 육욕과 관념의 난장을 다룬다. R보다 일찍 귀국해 자리를 잡은 J에게 R은 한때 ...
2019-10-10 10:26
‘할머니들’의 목소리, 침묵해선 안 되는 역사의 숨결
“나는 이런 사람이다, 말을 한번 하고 싶소.” 변영주 감독의 1995년 작품 <낮은 목소리 1>에서 인권운동가 김학순은 이렇게 말한다. 영화가 나오기 4년 전인 1991년 김학순의 ...
2019-10-10 10:21
‘조롱에 둔 새’ 거부하는 신여성, 그 욕망을 단죄하는 서사의 한계
선룡: 대체 당신은 매일 어디를 나가는 거요? 애순: 그럼 날 방안에다 꼭 가둬두시구료. 난 조롱에 둔 새는 아니니까요. ―<미몽>(양주남, 1936) <미몽>의 첫 장면은 ‘조...
2019-10-10 09:28
연민도 동정도 아닌 탈북자의 시선으로
박정범 감독의 <무산일기>가 나온 2010년에 탈북자 소재의 영화는 한국독립영화계의 한 흐름이었다. 남한 자본주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탈북자들을 연민과 동정으로 바라보는 대다...
2019-10-10 09:26
가난한 진흙 구덩이에 빠져도 꿋꿋하게 피어난 ‘잡초 로맨스’
쌓인 옷감들 너머의 미싱이 돌아간다. 주현미의 노래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손을 움직이는 아줌마들 가운데 남녀 한쌍은 마주 놓인 미싱 위에 무언가를 끄적거린다. 남자는 그날 밤 이루어질 ...
2019-10-10 09:26
선악이 한데 뒤엉킨 ‘아비규환’, 박찬욱식 하드보일드의 출현
<복수는 나의 것>(2002)은 박찬욱 감독이 그의 세번째 장편, <공동경비구역 제이에스에이(JSA)>(2000)로 비로소 상업적, 비평적 성공을 거둔 뒤 선택한 ‘복수 3부작’ 프로젝트의...
2019-10-10 09:23
폭력에 갇힌 채로 타버린 불꽃, 누가 청춘을 찬란하다 했는가
영화 <비트>는 10대 사내아이들이 거리에서 패싸움을 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그때 주인공 이민(정우성)의 내레이션이 흐른다. “나는 아직 꿈이 없었다. 열아홉살이 되었지만 내겐 달...
2019-10-10 09:23
인생은 누구에게나 만만치 않아, 덤덤하게 담아내 가슴이 더 뭉클
‘성우’(이얼)는 나이트클럽에서 연주하는 밴드,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리더다. 학창 시절부터 밴드 활동을 했던 그는 좋아하는 음악을 포기하지 않고 한길을 걸어왔지만 불경기 탓에 먹고사...
2019-10-10 09:21
핸드볼 국가대표팀의 고군분투…한국여성 현실 걸머진 ‘점프 슛’
2004년 아테네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여자 핸드볼팀의 이야기지만,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은 스포츠 영화가 아니다. 고통스러운 훈련과 치열한 경기 장면이 있으며, 캐릭터들도 전...
2019-10-07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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