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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T ‘이동통신 완전정복’의 목소리로 확 떠버린 성우 양희문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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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도대체 누구야?
SK텔레콤 T ‘이동통신 완전정복’의 목소리로 확 떠버린 성우 양희문씨 올해 티브이 광고 시장을 양분한 이동통신 광고의 한 축에 엉뚱발랄한 춤으로 시선을 사로잡은 ‘생쇼걸’이 있다면 다른 한 축에는 ‘광고답지’ 않은 말투로 귀를 쫑긋 세우게 만든 목소리가 있다. 에스케이텔레콤 브랜드 티의 ‘이동통신 완전정복’ 캠페인의 내레이션이다. 이 내레이션은 갖은 애교와 튀는 재치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광고의 목소리들 속에서 깐깐한 조교처럼 단호하게 말하는 ‘역주행’을 하면서 오히려 신선함을 준다. 이 무미건조한 목소리가 라디오 광고에서 징글(브랜드 로고처럼 활용되는 짧은 음악)음에 맞춰 “설명하겠다♬”,“오십프로 할인♬” 노래를 하면 그 정색한 농담에 웃음이 피식 터져나온다. 좌절, 그놈의 북핵 때문에… 통화하는 데도 듣는 것보다 보는 것이 중요해진 영상시대에 아이러니컬하게도 목소리로 소비자를 자극하는 이 광고 목소리의 주인공은 성우 양희문(41)씨다. 양지운? 이라고 되묻는다면 실례다. 양씨는 93년 문화방송 공채로 입사해 활동해온 15년차 성우다. 하지만 그의 이름이 낯설게 들리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긴 하다. 방송사와의 전속 계약 3년이 끝난 뒤 “불러주는 데가 없어”서 오랫동안 부업을 전전했던 시절이 10년 넘었다. 결과적으로 이 악몽의 공백이 ‘신선한 목소리’를 찾던 광고대행사의 낙점을 받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여기서 티 광고 목소리로) 인생사, 새옹지마다.“운이 좋았죠.” 광고 목소리보다 한 톤 낮은 바리톤의 음색으로 양희문씨는 말했다. 영상 광고로 드물게도 내레이션이 전면으로 나오고 또 장기간 다양한 버전으로 이어지는 대형 프로젝트를 잡게 된 건 어떤 성우에게라도 행운일 거다. 하지만 운을 따지면 그동안 운이 참 없기는 했다. “2005년도에 에스비에스 8시 뉴스에서 매일 하나씩 들어가는 탐사 보도의 타이틀을 낭독하는 고정을 맡게 됐어요. 그런데 딱 한 번 하고 나니까 다음날 북핵 문제가 터져서 며칠 동안 다른 탐사보도가 들어갈 수가 없었죠. 그게 잦아들고 나니까 교황이 서거하시고, 그 며칠 지나니까 일본이 가고시마의 날을 제정해서 또 난리가 난 거예요. 그렇게 거의 한달 동안 제가 들어가는 꼭지가 날아가고 나더니 저를 섭외했던 기자가 특파원으로 나간 거예요. 한 번 하고 끝난 거죠.” 어렵게 오락 프로그램 코너 하나를 맡았는데 한달 만에 코너가 없어진 적도 있다. 그의 말대로 “운도 실력”이겠지만 그런 일을 자주 당하다 보니 이번 광고 출연이 확정된 뒤에도 “언제 잘릴까”라는 공포에서 벗어나는 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다. “녹음하고 올림픽대로를 운전하면서 집에 갈 때 너무 불안한 거예요. 차를 한강 방향으로 확 꺾어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불쑥불쑥 들었죠.” 티 광고 목소리를 연기하면서 그가 가장 많은 주문을 받았던 건 ‘기름기 없는 고급스러움’이었다. 차분하고 정확하면서도 끝이 아주 살짝 올라간 마무리가 자칫 냉정하게 들릴 수 있는 뉘앙스를 완화한다. 그의 표현에 따르면 “(인간극장)의 이금희 톤”이다. 아나운서처럼 중립적 느낌을 주면서도 너무 건조하지 않은 여운을 남기도록 연습한 결과다. 성우는 본래 정확한 발음이 생명이긴 하지만 이 광고처럼 음악보다 내레이션이 중심이 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 또 내레이션 분량도 다른 광고의 두세배는 된다. 한번 녹음을 시작하면 50번 정도 낭독하는 것은 기본, 그보다 더 갈 때도 있고, 계속 하다 보면 입안이 얼얼해질 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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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 텔레콤의 티 광고는 건조한 말투의 독특한 내레이션으로 주목을 받았다. 에스케이 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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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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