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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5월 5·18민중항쟁 28돌 기념 ‘제4회 서울청소년대회’ 문예공모전에서 입상한 학생들이 서울광장에 마련된 ‘5월 민주영령 추모단’에 묵념하고 있다. 5·18민중항쟁 서울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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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월정신 시’ 나란히 최우수상
몰랐던 진실 충격 “슬프고 분해”
“항쟁 기억…민주주의 이어야”
[5·18 30돌-5월을 지켜온 여성들]
(18) 마미혜·이유민 마미혜(16·풍문여고 1), 이유민(16·숙명여고 1). 동갑내기 외사촌 자매인 두 학생은 2008년 5·18민중항쟁 서울기념사업회가 주최한 ‘제4회 서울청소년대회’ 문예공모전에서 나란히 시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교과서에서 단 두 문장밖에 나오지 않는 ‘5·18’의 의미를 10대의 감성으로 찾아내 시의 언어에 담아냈다. ‘오월의 푸른 하늘 빛이나/ 검은 곤봉과 장총의 섬뜩함이/ 붉은 민주화의 꽃잎과 함께/ 색색이 선명하게 그려졌다면/ 덜 슬프고 아팠을까?’(‘흑백 사진 한 장’) 미혜는 중2였던 그해 봄 어느날 학교 도서관에서 한 장의 흑백사진을 보고 눈을 뗄 수 없었다. 사진 속에는 자신보다 서너살 많아 보이는 교복 입은 여학생이 총검을 둔 군인에게 끌려가고 있었다. “아…이건 뭘까?” 궁금해하던 미혜는 ‘5·18 당시 상황’이라는 사진설명을 보고 할 말을 잃었다. “어른이 끌려가는 모습이었다면 그만큼 충격받지 않았을 것 같아요.” 그때부터 미혜는 5·18과 관련된 책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서서히 흑백사진 속 5·18의 진실을 알게 됐다. 마침 선생님이 ‘5·18 문예공모전’을 알려줬고 미혜는 용기를 내서 시를 써 냈다. 2년 전 유민이 역시 서로 다른 말을 하는 선생님들이 좀처럼 이해가 되지 않았다. 5·18을 ‘빨갱이의 반란’이라고 하는 초등학교 때 담임선생님과 ‘민주화를 위한 광주시민의 용기’라고 하는 중학교 선생님의 서로 다른 말에 머리가 아팠다. 텔레비전에서 본 다큐멘터리 속 광주 상황은 더 이해가 안 됐다. 미혜의 권유로 함께 응모한 ‘5·18 문예공모전’에서 유민이는 그 정반대의 시각을 시로 풀어냈다. ‘예순 살의 선생님과 마흔 살의 선생님은/ 서로 다른 이유와 시선으로/ 1980년 오월의 광주를 바라보신다/ 같은 하늘 아래 같은 역사를 가진 한 나라 사람이 이리 다를까?’(‘비분강개의 두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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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마미혜(16·풍문여고 1), 이유민(16·숙명여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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