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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서울페스티벌 봄’ 준비 중인 안은미 예술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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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가 만난 사람]
‘하이서울페스티벌 봄’ 준비 중인 안은미 예술감독
현대무용가 안은미(46)를 처음 본 사람은 세번 놀란다. 처음엔 삭발한 그의 머리에, 두번째는 화려한 원색의상에, 마지막으로 호탕한 웃음소리에. 20년이 다 되도록 같은 스타일을 지키고 있는데도 그는 여전히 사람들의 눈과 귀를 집중시킨다.
최근엔 하이서울페스티벌 봄 축제(5월 4~11일) 예술감독이 돼서 화제다. 큰 규모의 지방자치단체 축제 감독을 여성이, 그것도 무용가가 맡은 것은 드문 일이다. 지난해 11월 그는 이를 두고 “서울 거리를 온갖 이상한 애들로 뒤덮어버리겠다”고 호언장담했다. 지난 20일 그를 다시 만나 ‘이상한 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물었다.
여성·무용가 출신 드문 기용 “시민 주인공인 공연”에 방점거대한 ‘궁’ 하늘에 띄우고 시청~청계천 ‘즐거운 그물망’
“나는 축제 향해 가는 마차 애정과 활기 싣고 달릴 것” “갖가지 코스프레(코스튬 플레이)로 자유로움을 표현해보자는 건데요. ‘만민대로락’이라고 이름붙였어요. 당신이 왕이라면 어떤 옷을 입고 나오겠느냐는 거죠. 결국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참여하느냐가 중요한데, 유시시 응모전이 관건이 될 거에요.” 그는 손과 발을 다 동원해가며, 춤추는 것처럼 역동적으로 말했다. 시민들의 참여는 이번 축제의 성패를 가를 핵심 고리다. 지금까지의 서울 축제에도 시민들이 다녀갔지만, 주인공이 아니라 구경꾼으로서였다.
-기존 축제와 다른 점은. “일방적인 공연이 거의 없다는 점이죠. 시청앞 광장에서 매일 열리는 ‘팔색무도회’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일단 좌석이 없어요. 무대에서 꼭지점댄스를 가르쳐주면 시민들이 따라 하도록 하는 식이죠. 스타는 중간에 흥을 돋우는 구실만 하죠. 그런 프로그램이 10~15분 간격으로 쉴새 없이 돌아가요. 시청앞 광장에서 청계천까지 ‘축제의 그물망’을 쳐놓는 거죠. 바빠서 축제를 즐길 수 없다는 말이 핑계가 되도록 만들 거에요.” -‘관’에서 주도하는 행사인데,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겠나. “예전 거리행진은 왕의 행차를 재현한 행사였어요. 그런데 그런 건 사진 한두 번 찍으면 끝나요. 시민들이 주인공이 돼야 해요. 결국 몸으로 뛰는 수밖에 없어요. 유시시 접수받고, 골라내는 것도 다 몸으로 뛰는 거에요. 저는 원래 현장 싸움에 강하거든요.” -축제의 주제가 ‘궁’인데 너무 낡은 주제 아닌가. “처음에 누가 ‘궁’ 얘기를 하길래, 내가 ‘지루한 궁 얘기 좀 그만하라’고 했죠. 새로운 게 없을까 찾아헤맸는데, 정확히 한달이 지나니까 궁이 새롭게 다가오는 거 있죠. ‘아, 궁이 있었지.’ 늘 우리 곁에 있어서 잘 몰랐던 거죠. 서울은 전통과 역사가 있는 도시잖아요. 축제는 시간과 장소가 딱 맞아야 해요. 브라질의 삼바 축제는 그 나라의 뜨거운 태양과 열정적인 민족성이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한 거죠. 뮌헨의 맥주 축제에 가보세요. 넓은 광장에 테이블 깔아놓고 맥주 마시는 게 전부에요. 유럽 사람들은 검소하고 화려하지 않아요. 축제도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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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은미 예술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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