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0.10.14 11:55
수정 : 2010.10.14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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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트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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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스페셜] 눈에 띄는 수입 신차/
수입차 전성기가 열리고 있죠. 판매량이 달마다 사상최고치를 경신해 2008년에만 해도 월 평균 5천 대 정도였지만 지난해 하반기엔 6천대로, 올해는 8천 대 선으로 훌쩍 올라갔습니다. 올해 수입차 판매 10만 대를 돌파하고 내년 즈음에는 월 1만 대 판매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이유는? 수입 차종 다양화, 가격 현실화와 소비자들의 인식변화를 꼽을 수 있죠. 수입차의 종류가 정말 많이 늘어납니다. 곧 수입될 차들을 둘러봐도 소비자들을 혹하게 할 개성 있는 새로운 차종이 제법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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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그랜드 체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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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데다 모양 워낙 다양해
조만간 수입될 차 중에서 대중성이 높은 차로는 피아트 500을 들 수 있습니다. 피아트는 비교적 빨리 한국에 진출해 차를 내다 팔았지만 1990년대 중반쯤 판매부진으로 철수했습니다.
이번에 다시 들여올 차는 강점을 갖고 있는 소형 해치백 500입니다. 시기는 원래 올 하반기로 얘기가 많이 오갔으나 내년 중반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피아트 관계사인 크라이슬러 코리아가 수입하는데 이탈리아 회사답게 여간 신중하고 까다롭지 않아 이것 저것 교섭 중이라고 합니다.
피아트 500은 국내 해치백 시장에 상당한 활기를 불어넣을 것 같습니다. 특히 출력 101마력인 1.4리터 멀티에어 엔진을 얹을 경우 경쟁력이 제법 높을 것으로 예상되죠. 페라리로도 개조되는 차종입니다. 베엠베(BMW) 미니나 푸조같은 차종이 긴장해야 할 것 같기도 합니다.
차 모양이 예쁜데다 워낙 다양하게 모양을 내 젊은 층, 특히 젊은 여성층에 인기가 높습니다. 유럽 가격은 1만~1만5천 유로 정도인데 국내 판매가격은 3천만 원 대 정도로 예상됩니다.
피아트 500이 소형이라면 아우디 신형 A8은 프리미엄 대형차 부분에서 관심이 집중될 차입니다. 올 11월 독일에서 시판되면 오래지 않아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8년 만의 풀 모델체인지입니다. 알루미늄 바디와 콰트로 4륜구동 시스템이라는 A8 세단의 공식을 지키면서도 한층 고급스럽게 꾸미고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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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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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로 이례적 인기
신형 A8은 콰트로 4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음에도 S클래스나 7시리즈보다 무게가 가벼워 몸놀림이 날렵합니다. 372마력의 고효율 직분사 엔진과 최신 8단 자동변속기로 미국 기준 연비가 약 9km 정도 됩니다. 3.0 TDI 모델이 약 1억2천만 원이고, 주력 모델인 4.2 FSI는 약 1억4천만 원, 최고급 모델인 W12는 약 2억8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도요타 프리우스와 피 터지게 경쟁하는 혼다 인사이트도 곧 들어옵니다. 혼다는 올 한해 국내에 내놓은 신차가 없어 비교적 잠잠했죠. 인사이트는 지난해 일본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는 이례적이라 할 만큼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프리우스를 누르기도 했죠. 프리우스처럼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고 에코운전 모드도 있습니다. 일본 내 공인연비는 리터당 30km이지만 연비측정 방식이 다른 국내 연비는 이보다 좀 떨어지겠죠. 예상가격은 3천만 원 선 이하.
혼다코리아는 인사이트에 이어 내년 중에는 소형인 피트 하이브리드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다만 일본 기업들이 비명을 지르는 엔고로 인해 국내 가격 책정이 쉽지 않죠. 낮게 잡아도 판매를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 어지간히 높아도 수익을 내기 어려운 탓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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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그랜드 체로키, 시보레 카마로, 아우디 A8의 내부(왼쪽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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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에서 금방 나온 듯
미국산 신차의 경우 이제 막 출시한 지프 그랜드체로키가 프리미엄 SUV 시장을 어느 정도 파고들지가 주목거리입니다. 위기를 겨우 벗어난 크라이슬러가 기대를 건 작품이죠. 200만 대 이상 팔린 전통의 스테디셀러인데다 국내에도 꽤 친숙한 모델이죠.
전면부 그릴을 제외하고는 안팎으로 변신을 거듭해 완전히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전통의 오프로드 SUV에서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차로 변신했죠. 286마력짜리 신형 3.6리터 펜타스타 엔진을 달고 기존 모델 대비 11% 정도 연료효율을 이뤄냈습니다. 땅을 읽으면서 달리는 셀렉터레인 시스템 등 주행을 위한 갖가지 편의장치들을 갖추었습니다. 국내에는 3.6리터 가솔린 엔진이 먼저 출시되고 주력모델인 3.0CRD 디젤 엔진 모델이 내년에 추가됩니다.
범블비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스포츠카 시보레 카마로도 내년 상반기 중에 지엠대우가 수입해 판매합니다. 시보레로 브랜드를 전환하는 시점과 맞물려 실질적인 판매보다는 고성능이면서도 예쁘고 이름 높은 카마로를 통해 시보레를 알리는데 주안점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312마력의 3.6리터 V6엔진을 탑재한 카마로는 넉넉한 출력을 바탕으로 힘이 넘쳐나는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카입니다. 2011년형부터는 직분사 엔진을 달아 성능과 연비를 다 잡았다고 합니다. 영화 속에서 금방이라도 나온듯한 차체 디자인과 미국차 답지 않게 깔끔히 마무리한 인테리어도 돋보입니다. 현대 제네시스 쿠페나 포드 머스탱과 직접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시판가는 머스탱과 비슷한 4천만 원 대 정도로 예상됩니다.
이진혁 한겨레 카페테리아 객원기자
www.motor-review.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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