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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마닐라베이의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고객들이 투싼을 살펴보고 있다. 투싼은 현재 필리핀 최고의 인기 차량 중 하나로 주문이 6개월이나 밀려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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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기업의 진화] 4부 한국편-아시아를 딛고 세계로
4. 현대자동차그룹
신형 쏘나타·투싼 등 인기국외공장 풀가동해도 부족
일본차 하나둘씩 제치고
필리핀 시장점유율 상승세
“수요만 맞춰도 3→2위 가능” “도대체 차를 언제 보내준다고 합니까. 고객들이 아우성이에요.” 필리핀 마닐라베이에 있는 현대자동차 대리점의 루디 알라노 팀장은 한국에서 기자가 왔다는 말을 전해듣자마자 하소연을 시작했다. 주문은 엄청나게 밀려들고 있는데 차량이 공급되지 않아 팔 수가 없다는 말이다. 특히 공급이 모자라는 투싼아이엑스(ix)는 6개월치 주문이 밀려 있다고 한다. 선루프가 달린 최고급 모델은 6월 이후에는 한 대도 공급받지 못했다. 이런 반응은 필리핀에서 현대차 판매 독점계약을 맺고 있는 하리(Hyundai Asia Resources, Inc.) 쪽도 마찬가지였다. 페레즈 아구도 사장은 “물량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만약 주문한 만큼 차가 공급됐다면 필리핀 시장 2위를 차지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현재 필리핀 시장 점유율 12.3%로 도요타와 미쓰비시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통적 강호 혼다와 이스즈 등 일본차들을 하나하나 제치고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점유율 2.76%(9위)에 그쳤던 2004년과 비교하면 엄청난 변화다. 페레즈 사장은 “현대차의 신차들이 뛰어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실적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개인적으로 국내 3위 브랜드 진입을 회사의 목표로 제시하려고 준비하고 있었는데 이미 달성해버리는 바람에 무엇을 목표로 제시해야 될지 고민 아닌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까지 현대차는 필리핀에서 7873대가 팔렸는데 올해는 10월까지 두배 가까운 1만4181대를 팔아치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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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기업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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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닐라/글·사진 이형섭 기자 sub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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