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23돌 창간특집>
전자제품 100억달러 시장 중산층만 3억명 잠재력 커
총괄본부·현지법인 세우고 축구스타 등 활용 시장개척
“그동안 프리미엄 및 선진국 시장에 집중하느라 아프리카 진출이 늦은 게 아닌가 생각된다. 지금이라도 서둘러 교두보를 확보해 아프리카 전역에 삼성의 푸른 깃발이 휘날리게 할 것이다.” 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3월 아프리카 출장을 마치고 귀국하는 길에 던진 말이다. 당시 최 부회장은 일주일 일정으로 나이지리아·가나·잠비아·탄자니아·에티오피아·케냐를 잇따라 방문해 현지 시장 상황을 손수 살펴보고 오는 길이었다.
새로운 시장을 찾기 위한 삼성그룹 계열사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그동안 진출을 꺼리던 오지 지역이나 선진국 업체들이 이미 잠식한 곳이라는 이유로 진출을 포기했던 지역이 주요 공략 대상이다. 이건희 회장이 현재에 안주하지 말라며 ‘삼성 위기론’을 들고나온 것도 긴강감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이다. 넓게 보자면, 삼성이 올 하반기부터 신입사원 채용과 직원 승진 심사 때 중국어 특기자에게 5%의 가산점을 주기로 한 것도 지금까지보다 세계화의 강도를 더욱 높이겠다는 전략의 산물이다.
|
삼성전자는 올해 본사 임직원 가운데 150명을 뽑아 여름휴가 대신 수단·잠비아·가나·에티오피아·콩고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해 세네갈에서 봉사활동에 나선 임직원들이 현지인과 어울려 사진을 찍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
|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의 신시장 개척 상황
|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프리카 전자제품 시장은 2009년 72억달러에서 지난해 85억달러로 커진 데 이어 올해는 100억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큰 ‘블루오션’ 시장”이라고 말했다. ■ 극지용 쇄빙 유조선 시장도 눈독삼성전자에게 아프리카 대륙이 블루오션이라면, 삼성중공업에겐 북극 해저에 묻힌 원유가 새로운 금맥에 이르는 통로다. 북극 해저에는 1조5000억배럴의 원유와 48조㎥의 가스가 묻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원유는 세계 인구가 60년 동안 쓸 수 있고, 가스는 전세계 매장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이다. 삼성중공업이 주목하는 건 바로 북극의 얼음을 깨면서 다닐 수 있는 유조선. 삼성중공업은 ‘극지운항용 쇄빙 유조선’과 ‘극지용 드릴십’에 도전하고 있다. 배 한 척의 가격이 1조원에 이를 정도로 부가가치가 높고, 올해 4월까지 수주한 게 지난해 한해치 수주량을 넘어설 정도로 시장 확대 속도도 엄청나다. 이밖에 정유·석유화학 공장과 발전소·댐 건설을 주력사업으로 한 삼성엔지니어링은 북아프리카와 남미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전통적으로 북아프리카는 유럽, 남미는 미국 업체들의 텃밭이었다. 각각 유럽과 미국의 다국적 회사들이 자기 자본을 갖고 들어가 공장을 짓고 제품을 생산하는 구조가 굳어진 탓에 삼성엔지니어링이 그 틈을 뚫고 들어갈 엄두조차 내기 힘들었다. 하지만 경제력이 커진 이들 지역 나라들이 공장을 직접 운영하겠다고 나서면서 신규 공장 건설 및 기존 공장 증설 수요가 늘고 있다. 김재섭 기자 jskim@hani.co.kr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