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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재즈1세대’가 지난 18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문글로우 술집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영상캡쳐/ 조소영피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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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세이 이 사람] ④
여섯 할아버지 낡은 술집서 늙지 않는 연주
아~주 옛날 노래도 첫 머리만 꺼내면 ‘술술’
“빽 든 여자요.”손님이 많지 않은 낡은 술집에 웃음이 ‘쿡~’ 터졌다. 1960년 프랑스 영화인 ‘가방을 든 여인이요!’라고 소리쳤다면 그렇게 웃지 않았을 것이다. 악단은 신청곡을 받고 한참을 생각했다. ‘옛날 곡이라 기억이 안 나겠구나’ 할 때쯤 여섯 명의 단원 중 한 사람이 낮게 말했다. “시 마이너.” 가냘픈 건반 선율이 먼저 나섰고, 묵직한 색소폰이 한올 한올 기억의 가닥을 잡아나갔다. 어둡고 휑한 홀이 먼지를 턴 음악으로 서서히 채워진다. "참 신기해. 아~주 옛날 노래도 첫 머리만 꺼내면 꼬리까지 술술 기어나오지." "제목도 기억 안 나는데 말야…." 선생도 없었다, 악보도 음반도 없었다 서울 마포구 서교동 지하 술집 ‘문글로우’. 첫 무대가 끝난 뒤 뒷방으로 들어온 단원들이 고단한 몸을 벽에 기댄다. 보자기에 싼 인절미를 꺼낸 건 최선배(68.트럼펫)다. 머리가 희끗희끗한 단원들이 탁자에 놓인 떡을 포크로 집어들고 천천히 먹는다. 좁은 대기실에 온기가 돈다. 손님 한 분이 ‘좋은 연주 감사히 들었습니다’ 하며 술을 다섯 병이나 샀다. ‘이왕이면 아사히로…’ 백발의 드러머가 농담을 친다. 그러나 술잔은 쉽게 비울 수 없다. 연주를 마치면 자정이 넘는다. 경기도 용인시까지 다시 차를 몰고 내려가야 하는 김수열(70.색소폰)씨도 참고, 세월이 갉아먹은 이를 어쩌지 못해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온 이동기(72.클라리넷)씨도 사이다로 대신했다. 평생 이를 ‘악물고’ 악기를 불었다. 그러고 일흔 둘. ‘이제는 좀 쉬고 싶어’, 몸이 뒤늦게 말을 거는 건지도 모른다. 학교 운동장에는 축구를 하는 아이들과 호루라기 소리는 지금도 그대로인데, 한 귀퉁이에서 ‘쿵짝쿵짝, 삐악삐악’ 요란한 소리를 내던 밴드부는 이제 없다. 아침마다 전교 애국 조례를 했던 그의 소년시절, 학교마다 밴드부가 있었다. 부산 하야리아부대에서 색소폰를 불었다던 고등학생 김수열도, 학교 밴드부서 드럼을 친 임헌수도 선생님은 없었다. “부산엔 일본 라디오 주파수가 잡혔거던. 거기서 재즈가 들렸어.” “우리는 악보도, 음반도, 선생님도 없었지.” 충청도 산골 교장 선생님의 아들이던 신관웅(64.피아노)씨는 풍금으로 간신히 클래식을 공부할 수 있었으나, 미8군 쇼밴드 오디션을 보러 갔을 때에야 재즈를 처음 들었다. “드보르작의 신세계교향곡을 듣는 기분이었어.” 무대가 끝난 뒤 비로소 그들만의 연주는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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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곡도 머리만 몇소절 나오면 꼬리까지 술술 다 기어나와.” 무대 뒷방에서 <대한민국재즈1세대> 이동기(클라리넷)씨와 김수열(색소폰)씨는 옛 노래 신청곡이 기억나는 게 신기하다고 했다. 영상캡쳐 /조소영피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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