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의 시네마 즉설
이웃집에 신이 산다
자코 반 도마엘의 <이웃집에 신이 산다>를 보면 감독이 남자들을 이 지구상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존재들이라고 생각하는 걸 알 수 있다. 그 남자들이 그나마 이 세상에 살 수 있는 건 여자들의 하해와 같은 마음씨 덕분이다. 같은 남자로서 다 동의하는 건 아니지만 일리 있고 재미있는 해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판타지 영화에서 브뤼셀에 살았던 것으로 설정된 창조주 하나님은 억압적 가부장의 최고 지존이다. 그는 아내와 딸을 들들 볶고 서재에 틀어박혀 인간들을 괴롭힐 궁리만 한다. 아버지를 혐오하는 그의 딸 에어가 출입금지인 아버지의 서재에 몰래 들어가 컴퓨터로 지구상의 인간들에게 사망예정일을 전송한다. 죽을 날짜를 받아든 사람들은 저마다 인생을 재설정한다. 죽음에 대한 외경과 두려움이 없어진 인간들은 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매우 불경하고 도발적인 <이웃집에 신이 산다>는 삶에서 일어나는 기적을 부정하지 않는데, 이 기적도 자기를 배신한 딸 에아를 찾아 하느님이 인간세상에서 악전고투 추격전을 벌이는 와중에 일어난다. 기적은 신이 부재중일 때 일어나고 이 기적의 매개자들은 모두 여자들이다. 에아가 새로운 복음을 쓰기 위해 고른 여섯명의 사도들 가운데 다섯명의 남자들은 여자들을 잘 만나 팔자를 고친다. 그들 중 유일한 여자인 마르틴은 최상위 계층의 불행한 사모님이며 그녀에게 행복을 주는 이는 인간 남자가 아니다. 그녀는 동물원의 남자 고릴라를 만나 한 눈에 반하면서 행복을 얻는다. 그들 중 가장 어린 소년 윌리는 임박한 죽음을 앞두고 억압적인 부모의 견제에서 풀려나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을 하는데 그건 여장을 하고 여자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감독이 이 정도로 여성숭배주의자라면 할 말은 없다. 하느님을 포함해 영화 속의 남자들은 대화에 서투르며 이심전심이라고 착각하고 저지르는 건 모두 일방적인 행동이다. 그에 반해 여자들은 가만히 남자들의 반응을 견디고 지켜보며 슬픈 눈빛과 표정을 하고 있다. 그들은 남자들이 집행하는 비극의 목격자들이다. 영화 속의 한 에피소드에서 한 쪽 팔이 의수인 우울한 미녀 오렐리는 죽을 날짜를 앞두고 암살자로 살아가는 프랑소와의 총을 맞고도 멀쩡하게 살아서 걸어간다. 프랑소와는 기적을 봤다고 생각한다. 그는 그녀를 따라가고 사랑에 빠진다. 나중에 오렐리는 왜 자신을 사랑하느냐고 프랑소와에게 묻는다. 프랑소와는 내 총을 맞고 살아난 당신을 따라가다가 당신의 몸에서 나는 향수 냄새를 맡고 사랑에 빠졌다고 말한다. 오렐리는 그렇다면 오세요, 라고 그의 사랑을 허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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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명지대 교수,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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