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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생>의 주인공 장그래(오른쪽)에게 연하장을 주는 오 차장. 두 사람의 관계는 유사 부자관계에 가깝다. 웹툰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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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판] 위근우의 웹툰 내비게이터
<미생>과 <이끼>의 윤태호 작가
재밌는 우연이다. <미생>의 장그래가 재계약에 실패하고 원 인터내셔널을 떠났던 화요일(7월16일), <성균관 스캔들>과 <몬스타>를 연출한 김원석 감독은 드라마 <미생>의 제작 계획을 발표했다. 회사를 등지고 쓸쓸히 걸어 나오던 장그래가 티브이로 걸어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하지만 이 우연은, 어떤 면에서는 필연이기도 하다.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흥행 등 웹툰이 ‘원 소스 멀티유스’의 중심에 선 요즘, 동시대 최고 웹툰 가운데 하나인 <미생>의 영상 콘텐츠화 소식은 시간문제와도 같았으니.
동시대 최고 웹툰이라는 표현이 과하지 않을 만큼 분명 <미생>은 걸작이다. <인간의 숲>의 황준호 작가는 “<이끼>는 내 평생의 모든 노력과 운이 따르면 한 번쯤 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미생>은 저 하늘나라에 있는 느낌”이라 했고, <신과 함께>의 주호민 작가 역시 “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을 만드신 것 같다”고 할 정도다. 회사라는 공간 안에서 벌어질 수 있는 수많은 디테일한 사건들 속에서 끊임없이 극적 재미와 윤리적 성찰을 담아낸 윤태호 작가는 이번 <미생>을 통해 명실상부 거장의 위치에 올랐다.
절대 간과할 수 없는 건, <미생>의 윤태호는 동시에 <이끼>의 윤태호, <야후>의 윤태호라는 사실이다. 전작들이 졸작이었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야후>는 1990년대 한국에서 드러났던 시대적 균열과 부조리에 대해 외면할 수 없는 질문과 분노를 쏟아내던 작품이었고, <이끼>는 폐쇄적인 공간과 몇 명의 등장인물만으로 만들어낸 엄청나게 밀도 높은 스릴러였다. 굳이 따지면 부정적 기운이 넘쳐나던 이들 작품 이후, <미생>에서 선의를 담은 따뜻한 통찰을 보여줬다는 점이야말로 흥미롭고도 신기한 지점이다. 이것은 단순한 변화일까. 아닐 것이다.
오히려 <미생>은 동시대의 모순에 대해 거친 분노의 시기를 지나온 작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삶은 왜 소중한가에 대해 답을 내려 한 흔적에 가깝지 않을까. <야후>의 신무학과 <이끼>의 류해국은 현재의 악을 만들어낸 아버지 세대를 부정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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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근우 매거진 <아이즈> 취재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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