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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대찌개에 밥을 먹는 일상적인 즐거움도 극대화하는 <오므라이스 잼잼>의 한 장면. 웹툰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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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판] 위근우의 웹툰 내비게이터
<오므라이스 잼잼>, <차이니즈 봉봉클럽>의 조경규 작가
올해 한해를 돌아봤을 때 가장 눈에 띄는 대중문화 코드 중 하나는 ‘먹방’이었다. 과거 에스비에스 <결정 맛대맛> 같은 요리 프로그램들이 고급스러운 요리의 자태로서 보는 이의 시각과 미각을 자극했다면, 새롭게 등장한 ‘먹방’은 라면처럼 일상적인 음식을 먹음직스럽게 포식하는 모습으로 맛에 대한 욕구와는 또 다른 식탐을 자극했다. 하지만 웹툰 독자들이라면 이러한 ‘먹방’ 열풍과 그에 대한 이런저런 해석이 새삼스러웠을지도 모르겠다. 최근 미디어 다음에서 대표작 <오므라이스 잼잼> 새 시즌으로 돌아온 조경규 작가의 작품을 꾸준히 보아온 독자들이라면.
작가 본인의 일상을 소재로 먹을거리에 대한 추억을 풀어내는 <오므라이스 잼잼>이나 중국 현지에서 살며 직접 경험한 음식점 정보를 집대성한 <차이니즈 봉봉클럽-북경 편>, 돼지고기라는 식재료에 대한 헌사와도 같은 <돼지고기 동동> 등 조경규 작가의 작품은 웹툰계에서 식도락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차이니즈 봉봉클럽-북경 편>에서 종종 화려한 중국 요리에 대한 디테일한 묘사로 보는 이의 혼을 빼놓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그의 만화는 우리가 미처 접하기 어려운 신비의 음식에 대한 권위 있는 비평 역할을 하기보단 ‘먹방’처럼 일상적인 음식들을 통해 독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곧 북경에서만 맛볼 수 있는 오리구이를 설명할 때나, 쌀밥에 부대찌개를 먹는 즐거움을 이야기할 때나 그의 음식에 대한 애정에는 변함이 없다. 먹는다는 것은 즐겁고 행복한 일이고, 그것은 하루 세 끼의 평범한 식사에서도 마찬가지라는 식탐의 긍정이 이들 작품에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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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근우 매거진 <아이즈> 취재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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