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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란바토르 징기스칸 광장과 징기스칸 동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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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창간 26년 특집, 떠오르는 환동해]
초원에 해양항만청을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에 몽골이 참가했을 때, 바다도 없는 나라에서 무슨 해양엑스포냐고 모두들 의아해했다. 그러나 몽골은 당당히 참가했으며, 흡스굴 호수를 ‘초원의 진주’로 소개하면서 바다로 내세웠다. 실제로 몽골인들은 큰 호수를 큰 바다로 간주한다. 동아시아의 고대적 세계관에서 옛 몽골땅인 바이칼호수는 북해(北海)였다.
초원은 기본적으로 노마드적 삶이다. 그런데 바다 역시 노마드적 삶이다. 이 항구에서 저 항구로 떠돈다. 어제의 낙타부대가 오늘의 콘테이너선일 수도 있다. 초원이 ‘녹색의 바다’라면 바다는 ‘푸르른 초원’과도 같다. 따라서 내륙국가 몽골이 항만청을 만든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산악국가 스위스가 세계2위의 해운사 MSC를 거느린 것을 주목하자.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을 합쳐도 세계5위권이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세상은 전혀 다르게 보인다. 몽골의 항만청이 좋은 예다.
물론 몽골이 해양경영에 나선 것은 거대 중국과 러시아 틈바구니에서 제3의 출구를 마련하려는 간절한 선택이다. 몽골은 ‘맹지국가’이다. 걸핏하면 중국과 러시아는 국경선의 숨통을 적당히 숨죽여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자국의 이득을 취한다. 땅값계산에서 맹지는 주변부의 판단과 허락에 의존한다. 자신의 운명을 타국에게 저당잡힌 맹지국가의 선택은 결국 ‘새로운 길’을 만들어내어 맹지에서 벗어나는 방법 밖에 없다.
몽골이 선택한 길은 두 개의 루트이다. 자민우드 등을 통한 육상루트와 북한 나진항으로 나아가는 해상루트이다. 광산자원이 있는 현지에서 철길과 도로를 내는 험한 과제가 남아있기는 하나 몽골이 선택한 두 가지 병행전략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울란바토르 남쪽으로 300여km 떨어진 철도역 아이락에는 한국인에 의해 육상에 건설되는 드라이포트(dry port)가 준비되고 있다. 그 옛날 몽골 제국통치술에서 가장 중요했던 교통로인 잠치 역시 일종의 역사적으로 보면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인류 역사에서 세금만큼이나 오랜 것이 교역의 역사이고, 교역은 곧바로 물류의 역사이기도 하다. 몽골 제국은 제국 내에 20만 5천필의 말과 1만여곳 이상의 잠치를 두어 제국을 경영했다. 풍부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약소국으로 전락한 몽골이 자신들의 옛영화를 어떻게 새로운 잠치로 만회해낼 것인가. 오늘의 몽골이 처한 궁색한 처지를 보면서, 바다 없는 나라의 한계가 얼마나 큰 것인가를 깨닫는데, 그러나 정작 삼면이 바다인 우리는 바다 알기를 우습게 안다. 너무 흔하여 바다 고마운 줄 모르다가 세월호 같은 사건도 터진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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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민우드 시내의 러시아풍 집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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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의 일본침략을 그린 몽골습래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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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강현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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