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5.12.15 20:16
수정 : 2015.12.15 23:51
문답으로 푸는 병원 이용법
Q:간병비 부담을 덜어주는 포괄간호 서비스 제도가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하던데, 이 포괄간호 서비스는 무엇이고 기존 간호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우리나라는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 인력이 크게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병원에 입원한 많은 환자들은 간호사로부터 간호 서비스를 받는 데 불편함을 크게 느낍니다. 또 보호자가 병원에 머물면서 환자를 돌보거나 간병인을 고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포괄간호 서비스는 병원 간호 인력을 현재보다 2배 수준으로 확충해 입원한 환자들에게 질 높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환자 쪽의 간병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그동안 보호자나 간병인이 하던 환자 돌봄 서비스를 병원의 간호 인력이 대신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포괄간호 서비스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로 구성된 간호팀이 환자들의 식사, 배설, 위생 등 기본적인 간호부터 주사 놓기 등 각종 의학적인 처치와 검사 등 전문적인 간호행위까지 제공합니다. 환자에 대해서는 전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다만 기존에 환자 쪽이 고용한 간병인에 의해 제공되던 개인 일상에 관련된 활동 지원까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정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5년부터 병원이 간호 인력 등 일정 조건을 갖춰 포괄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신청을 하면 이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전국의 모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이 이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현재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병원은 건강보험공단 누리집(nhis.or.kr)에서 ‘병원 및 검진기관 찾기’에 들어가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