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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 방북 당시 김정일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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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한용 선임기자의 정치 막전막후 60]
방북 뒤 김정일 만나고 돌아오자
약속 지키기 위해 노력한 박근혜
대북 공약은 지킬 수 있다고 봤지만
취임 3년 만에 남북관계 파탄내
지금 상황이 선거용이 아니라면?
나름대로 일관된 메시지 보냈지만
북한은 핵실험·미사일 발사로 답
박 대통령은 진짜로 분노중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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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 7·4 남북공동성명 발표를 앞둔 5월31일 박성철 북한 부수상이 극비리에 방한해 박정희 대통령을 예방한 사진이 42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됐다. 박 부수상은 그해 5월29일부터 6월1일까지 서울을 방문해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을 만나 7·4 성명 발표 문제를 논의했다. 박 대통령 왼쪽이 박 부수상, 오른쪽이 이 중앙정보부장. 통일부는 1일 판문점 ‘자유의 집’에 문을 연 판문점갤러리 개막전에서 남북회담 등 미공개 사진을 여럿 소개했다. 통일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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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남북공동성명
최근 평양과 서울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며 갈라진 조국을 통일하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회담이 있었다.
서울의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이 1972년 5월2일부터 5월5일까지 평양을 방문하여 평양의 김영주 조직지도부장과 회담을 진행하였으며, 김영주 부장을 대신한 박성철 제2부수상이 1972년 5월29일부터 6월1일까지 서울을 방문하여 이후락 부장과 회담을 진행하였다.
이 회담들에서 쌍방은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하루빨리 가져와야 한다는 공통된 염원을 안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서로의 이해를 증진시키는데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과정에서 쌍방은 오랫동안 서로 만나보지 못한 결과로 생긴 남북 사이의 오해와 불신을 풀고 긴장의 고조를 완화시키며 나아가서 조국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완전한 견해의 일치를 보았다.
1. 쌍방은 다음과 같은 조국통일원칙들에 합의를 보았다.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 사상과 이념·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2. 쌍방은 남북 사이의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서로 상대방을 중상 비방하지 않으며 크고 작은 것을 막론하고 무장도발을 하지 않으며 불의의 군사적 충돌사건을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하였다. 3. 쌍방은 끊어졌던 민족적 연계를 회복하며 서로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주적 평화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남북 사이에 다방면적인 제반교류를 실시하기로 합의하였다. 4. 쌍방은 지금 온 민족의 거대한 기대 속에 진행되고 있는 남북적십자회담이 하루빨리 성사되도록 적극 협조하는데 합의하였다. 5. 쌍방은 돌발적 군사사고를 방지하고 남북 사이에 제기되는 문제들을 직접, 신속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 서울과 평양 사이에 상설 직통전화를 놓기로 합의하였다. 6. 쌍방은 이러한 합의사항을 추진시킴과 함께 남북 사이의 제반문제를 개선 해결하며 또 합의된 조국통일원칙에 기초하여 나라의 통일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이후락 부장과 김영주 부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남북조절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합의하였다. 7. 쌍방은 이상의 합의사항이 조국통일을 일일천추로 갈망하는 온 겨레의 한결같은 염원에 부합된다고 확신하면서 이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온 민족 앞에 엄숙히 약속한다. 서로 상부의 뜻을 받들어 이후락 김영주 1972년 7월4일
1. 쌍방은 다음과 같은 조국통일원칙들에 합의를 보았다.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 사상과 이념·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2. 쌍방은 남북 사이의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서로 상대방을 중상 비방하지 않으며 크고 작은 것을 막론하고 무장도발을 하지 않으며 불의의 군사적 충돌사건을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하였다. 3. 쌍방은 끊어졌던 민족적 연계를 회복하며 서로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자주적 평화통일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남북 사이에 다방면적인 제반교류를 실시하기로 합의하였다. 4. 쌍방은 지금 온 민족의 거대한 기대 속에 진행되고 있는 남북적십자회담이 하루빨리 성사되도록 적극 협조하는데 합의하였다. 5. 쌍방은 돌발적 군사사고를 방지하고 남북 사이에 제기되는 문제들을 직접, 신속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 서울과 평양 사이에 상설 직통전화를 놓기로 합의하였다. 6. 쌍방은 이러한 합의사항을 추진시킴과 함께 남북 사이의 제반문제를 개선 해결하며 또 합의된 조국통일원칙에 기초하여 나라의 통일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이후락 부장과 김영주 부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남북조절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합의하였다. 7. 쌍방은 이상의 합의사항이 조국통일을 일일천추로 갈망하는 온 겨레의 한결같은 염원에 부합된다고 확신하면서 이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온 민족 앞에 엄숙히 약속한다. 서로 상부의 뜻을 받들어 이후락 김영주 1972년 7월4일
이후 남북간 모든 접촉과 대화의 기본 지침으로 이어져 어쨌든 박정희 대통령은 1973년 6월23일 대외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원칙을 또 하나 발표합니다. ‘평화통일외교 정책에 관한 특별성명’입니다. 6·23 선언이라고 하지요. 남북한은 서로 내정에 간섭하지 않으며, 남북한의 유엔동시가입 및 북한의 국제기구 참여에 반대하지 않고, 호혜평등의 원칙 아래 모든 국가에게 문호를 개방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북한은 6·23 선언이 한반도에 두 개의 정부를 인정함으로써 분단을 영구화시키는 것이라고 비난하고 모든 남북대화 중단의 구실로 삼았습니다. 1973년의 6·23 선언은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으로 이어집니다. 노태우 전 대통령 회고록에는 이런 대목이 나옵니다. “나의 북방정책은 그 기본구상이 1970년대로 거슬로 올라간다. 1973년 박정희 대통령은 6·23 선언을 발표했다. ‘우리에 대해 적대적이지 않는한, 이념과 체제를 달리하는 공산국가들에 대해서도 문호를 개방한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당시 군에 몸담고 있으면서 국가안보를 걱정해야 하는 나로서는 남북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곤 했다.” 박정희서 노무현까지…두차례 정상회담으로 꽃 피우기도 노태우 정부는 러시아 수교, 중국 수교,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등 대북정책과 북방외교에서 상당한 업적을 쌓았습니다. 뒷날 김대중 정부의 핵심 참모들도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은 노태우 정부의 대북정책 및 북방외교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박정희 대통령이 시작한 남북대화가 노태우 정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로 이어지면서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까지 이뤄지는 등 화려하게 꽃을 피웠던 것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자신도 남북관계의 특수성과 상호신뢰의 중요성을 여러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2002년 5월 한나라당을 탈당해 한국미래연합 창당 준비를 하던 박근혜 의원은 북한의 제의를 받아들여 북한을 방문한 일이 있습니다. 김정일 위원장과 허심탄회한 회담을 하고 많은 성과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당시의 일을 2007년에 발간한 자서전에서 상세히 밝혔습니다. 내용이 매우 재미있습니다. 일부 대목을 인용하겠습니다. “북한은 나에게 어떤 존재였던가. 어머니가 북의 사주를 받은 총탄에 돌아가셨고 아버지와 우리 가족을 기습하기 위해 북에서 보낸 특수부대가 청와대 바로 앞까지 왔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북의 위협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 노심초사하시던 모습을 보아왔다. 그런 내가 북한에 간다는 건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 “그러나 나는 이제 과거의 아픔과 기억을 뛰어 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오히려 그런 아픔을 겪은 나이기에 남북관계를 가장 잘 풀어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북한에 가기로 결심했다.”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는 굉장히 필요하지만 정치적으로 민감한 부분이라서 북한으로서는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문제였다. 그런데 김정일 위원장은 이 제안에 흔쾌히 동의했다. 우리의 대화는 금세 속도가 붙었다. 나는 금강산댐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꺼냈다.” “김정일 위원장은 특히 남북한 철도 연결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남북한 철도 연결을 통해 한반도를 국제물류기지로 만들어 남북 모두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자는 나의 제안에 강한 긍정의 뜻을 보였다. 우리는 남북한 동해선 연결을 통해 시베리아철도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실천하기 위한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눴다.” “한 시간 가량의 대화를 통해 김정일 위원장과 나는 많은 약속을 했다. 그동안 중단되었던 남북축구대회 등 스포츠 교류를 통해 서로 화합의 장을 열자는 약속도 얻어냈다.” “북한에 다녀온 이후 나는 남북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그것은 바로 진심을 바탕으로 상호신뢰를 쌓아야만 발전적인 협상과 약속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북의 눈치를 살피거나 정치적 계산에 밀려 신뢰를 쌓지 못한다면, 만난 횟수나 대화 시간은 무의미하다. 아니 오히려 그런 식의 만남이 많아질수록 양측이 신뢰를 쌓을 가능성은 적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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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 방북 당시 김정일과 함께 찍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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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의 약속>
■ 정치·군사적 신뢰구축과 사회·경제적 교류협력의 상호보완적 발전
■ 기존 합의에 담긴 평화와 상호존중의 정신 실천
■ 다양한 대화채널 상시 개설 및 정상회담 개최
■ 정치적 상황과 구분하여 인도적 문제 지속적으로 해결
-북한 주민의 인간다운 삶 위한 대북지원 투명성 있게 추진
※ 유엔 새천년개발계획 핵심사업인 영유아 등 취약계층 우선 지원
※ WHO, UNICEF, WFP 등 국제기구 적극 활용
-이산가족 문제의 실질적 성과 도출
※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전면적 생사확인, 영상메시지 제작
-국군포로와 납북자 귀환 사업 역점 추진
<새누리의 실천>
■ 신뢰와 비핵화 진전에 따라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을 위한 ‘비전 코리아 프로젝트’ 추진
-인프라 확충 : 북한의 자생력 제고 위한 전력·교통·통신 등
-국제투자 유치 : 국제금융기구 가입 지원, 경제특구 진출 모색
-3각 협력 강화 : 남북중, 남북러 협력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의 공동이익 창출
■ 남북한 간 호혜적 경제협력 및 사회문화 교류 업그레이드
-보건·의료 협력과 녹색경제(농업, 조림, 기후변화) 협력 체계화
-개성공단의 국제화와 지하자원 공동개발 추진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학술·종교 등 다방면의 교류 내실화
-남북한 젊은 세대 교류 적극 장려
■ 서울과 평양에 ‘남북교류협력사무소’ 설치
국내서의 태도를 대외로 확장하는 것 같아 걱정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두 달 뒤 4·13 선거 승리를 위해 한반도 긴장을 높이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선거의 여왕’이라도 총선 승리를 위해 국민의 안위를 놓고 도박을 벌일 수는 없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사악한 사람이 아닙니다. 주한미군 사드 배치와 개성공단 전면 중단 이후 국방부와 통일부는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와 개성공단 중단이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 기획에 의한 것이라면 그럴 리가 없습니다. 선거용이 아니라면 무엇일까요? 저는 박근혜 대통령이 진짜로 화가 났다고 생각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는 취임 이후 그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북한에 일관된 메시지를 보냈는데 북한이 끝내 자신의 진정성을 외면하고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을 보고 분노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와 야당을 설득하고 호소하다가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까 국민들에게 심판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정치인 상가에는 대통령 조화도 보내지 않는 사람입니다. 국내 정치에서의 이런 태도를 대외관계로 확장하고 있는 것 아닐까요? 사실은 그래서 더 걱정입니다. 국제정치는 국내정치보다 훨씬 더 냉혹한 세계입니다. 힘이 곧 정의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속내를 철저히 감추고 냉철한 계산에 따라 정책을 결정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국가 원수가 함부로 속을 드러냈다가는 그 국가와 국민이 엄청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분노가 대한민국에 불이익을 가져오면 어떻게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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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부친인 유수호 전 국회의원의 빈소. 장례식장에 정의화 국회의장, 황교안 총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등 다양한 정치인들이 조화를 보냈지만, 박 대통령은 끝내 조화를 보내지 않았다. 2015.11.09 사진 출처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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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남북관계 긴박한데…너무 많은 시간 남아 국면 전환의 계기는 무엇일까요? 미국의 차기 대통령은 올해 11월에 결정됩니다. 2017년 1월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하면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북한핵과 미사일, 한반도에 대한 정책의 방향을 정하게 될 것입니다. 또 우리나라 차기 대통령은 2017년 12월20일 선거에서 결정되고, 2018년 2월25일 취임합니다. 결국 미국 차기 대통령과 미국 정부의 한반도 정책, 그리고 한국의 차기 대통령과 그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윤곽을 드러낸 뒤에야 한반도 정세를 다시 대화와 타협의 국면으로 되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요? 너무 많은 시간이 남았지요? 지금 당장 휴전선과 북방한계선에서는 남북의 무력충돌 위험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걱정입니다. 참 걱정입니다. 성한용 선임기자 shy9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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