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후 교사의 진로·진학 마중물
2013년 42개 연구학교 운영으로 시작된 자유학기제가 2016년에는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실시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한 탐색·고민·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 및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식과 경쟁 중심의 교육을 자기주도 창의학습 및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이 제도를 운영한다고 말하고 있다. 자유학기제를 한다고 교과수업을 안 하는 것은 아니다. 오전에는 국·영·수 등 교과수업을 한다. 다만 학생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 토론, 실습, 프로젝트 수업 등 체험·참여형 위주의 수업을 한다. 오후에는 진로탐색, 동아리, 예술·체육 활동 등을 다양하게 실시한다. 중학교 한 학기 동안은 ‘진로탐색 중점 모형,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예술·체육 중점 모형, 혼합 모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중간·기말고사 등 특정 기간에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필시험은 치르지 않는다. 대신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형성평가, 자기성찰 평가 등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는 평가방법을 학교별로 마련하여 시행하게 된다. 자유학기제는 시험에 대한 부담 없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개척한다는 뜻을 담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과정이다. 하지만 교과수업시수의 감축, 인기 있는 체험활동으로의 쏠림현상, 담당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 농산어촌의 교육적 여건 미비, 실력 있는 외부강사의 부족, 사교육 시장의 양산 등 현장 교사들의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자유학기제가 계층간 격차를 유발하지 않도록 소외지역에 재정지원을 하고 교육적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 단위학교에서는 흥미 위주의 일회성 체험활동이 아닌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체험활동 프로그램도 개발해야 한다. 국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뿐만 아니라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조정해줄 전문적인 지원단의 양성과 활용도 선행돼야 한다. 또한 유사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나라의 성공 모델도 참고해 적용해야 한다. 자유학기제는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를 모델로 한 것이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는 고교에 들어가기 전, 1년 동안 운영되는 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6개 학기 중 한 학기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내 운영모델이나, 전환학년제는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1년 동안 운영되는 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모델로는 ‘덴마크의 에프테르스콜레’가 있다. 덴마크 학생들이 10학년을 보내는 곳이 에프테르스콜레다. 대부분 기숙형 학교 형태인데 학생들은 이 1년 동안 자립심을 키우고 인생을 설계한다. 정규 학제 속에 편입되어 있지 않다는 점에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는 다르다. 두 나라 모두 국가가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을 여유를 가지고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한다는 점과 행복지수가 높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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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후 문산고 교사, 경기도진로진학지원센터 교사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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