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9.02.14 20:18
수정 : 2019.02.14 20:31
초예측 갈수록 예측이 힘들어지는 미래에 대해 혜안을 가진 전문가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사피엔스>의 유발 하라리, <총, 균, 쇠>의 재레드 다이아몬드, 인공지능 연구가 닉 보스트, 인재론 권위자 린드 그래튼, 경제학자 다니엘 코엔, 노동법 전문가 조앤 윌리엄스 등 8인이 참여한 대담집. 노오 가즈모토 엮음, 정현옥 옮김/웅진지식하우스·1만5000원.
도시에 살기 위해 진화중입니다 소음 공해와 교통 체증, 공기 오염으로 꽉 찬 도시에서도 나무들은 자라고 개미들은 부지런히 먹을 거리를 나르고 새는 노래한다. 도시생활자가 된 모기와 개미, 집참새, 검은머리물떼새, 나방, 도마뱀 등이 도시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살아남았는지 진화적 관점에서 들여다본다. 메노 스힐트하위전 지음, 제효영 옮김/현암사·1만7000원.
채식의 철학 ‘동물권을 넘어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음식과 동물에 관한 윤리’라는 부제다. 육식을 거부할 수 있나, 채식은 실제 동물에게 이익이 되는가, 채식주의자는 욕구를 억제하고 타협하지 않아야 하는가 등 비채식주의자들이 흔히 떠올리는 동물 윤리에 관한 질문 7가지에 대한 답변이 담겨 있다. 토니 밀리건 지음, 김성한 옮김/휴머니스트·1만6000원.
베토벤 심포니-베토벤 스케치북에 숨겨진 교향곡의 심연 베토벤이 남긴 스케치북과 자필 악보, 수첩 등을 바탕으로 아홉개 교향곡에 얽힌 역사·전기적 사실과 창작 기원을 밝힌다. ‘영웅’ 등 격변기를 배경으로 곡이 만들어진 과정을 추적하며 교향곡이 어떤 사상적 토양에서 비롯되었는지 탐구한다. 루이스 록우드 지음, 장호연 옮김/바다출판사·2만5000원.
위험이 아이를 키운다 어린이에게 안전한 놀이터라는 개념이 미신이며 오히려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해온 놀이운동가 편해문의 놀이터 3부작 완결편. 놀이터는 ‘도전과 위험’을 만나고 그것을 실험해야 하는 곳이라고 한다. 파괴와 위험, 실패 등 엄마들이 경계하는 단어에 놀이의 가치와 아이들의 성장이 있다는 것이다. /소나무·2만원.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