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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여전사도 잘할 수 있어” 그가 다시 본연의 우아한 모습으로 안방극장을 찾는다. 그의 아름다움을 내밀하게 탐해온, 그래서 코믹 패러디에 낄낄대면서도 마음 한 켠이 아릿했던 팬들에겐 일단 반가운 소식이다. <토지> 후속으로 28일 첫 방송되는 에스비에스 새 주말극 <그 여름의 태풍>(토·일 저녁 8시45분)이 출연작이다. <폭풍의 계절> <아들의 여자> <육남매> 등을 쓰고 연출한 최성실 작가와 이관희 피디가 5년여만에 다시 손잡고 만드는 정통 드라마다. 영화계를 배경으로 과거 한 영화감독을 두고 연적관계였다가 중년이 돼 다시 만난 두 여배우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들의 두 딸들도 영화배우로서 세대를 이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장미희는 과거 인기감독(노주현)을 차지한 뒤 지금은 영화계의 거물 제작자가 된 정미령 역을 맡았다. “전반적으로 제 이미지와 비슷하지만, 차이도 있어요. 전에는 내면에 슬픔을 지니고도 표현하지 못했던 인고의 여성상이었다면, 이번엔 느끼는 대로 표현하는 인물로 그려지죠.” 극중 정미령은 처음 딸 한은비(한예슬)의 배우 입신을 반대하지만, 딸의 진심을 알고는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해 딸을 톱스타로 끌어올리려 한다. “걸걸한 여장부는 아니지만 냉철함과 치밀한 전략적 두뇌를 지닌 현대적 여성이에요.” 그의 출연에는 작가·피디와의 끈끈한 인간관계도 한 몫 했다. “<6남매>를 두 분과 함께 했어요. 그 뒤로도 이관희 감독과는 여러 작품을 같이 했고요.” 그는 “특히 작가가 5년만에 붓을 든다길래 좋은 먹이 되고 싶었다”며 “젊은세대 이야기로만 끌어가는 요즘 드라마와 달리 최 작가는 세대를 넘나드는 이야기에 탁월하다는 점도 좋았다”고 말했다. 중견 연기자들이 단순히 극의 배경으로 소진되는 게 아니라 당당한 한 축으로 생동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단단했다는 것이다. 30부작으로 예정된 이번 드라마 뒤엔 좀 색다른 배역을 연기하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예를 들어달라고 하자 “<매트릭스>나 <에일리언>의 여전사 같은 차가우면서도 강인한 역”이라고 했다. 놀랍다는 표정을 짓자 “감독들이 보도록 꼭 좀 써달라”며 못을 박았다. “저에게 여성성만 있다고 생각하면 큰 착오예요. 매일 2시간씩 근육운동과 합기도, 태껸, 요가 등을 병행하고 있어요. 저도 날아다닐 수 있어요.” 실제로 1970년대 후반엔 홍콩 배우 유가휘와 함께 <당랑권>이라는 무협영화에 출연한 적도 있단다. “<포르노그래픽 어페어> 같은 외로움과 관능이 살아있는 배역도 욕심이 난다”고 했다. 젊은 연기자들이 젊다는 이유만으로 활개치는 요즈음, 그는 그들보다 더 열정적으로 연기변신을 꿈꾸고 있었다.
손원제 기자 wonj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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