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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9회 칸영화제의 개막작인 <다빈치 코드> 상영에 참석하기 위해 팔레 드 페스티벌 광장에 깔린 레드카펫을 밟으며 상영관으로 들어가고 있는 배우와 감독들. 왼쪽부터 배우 리타 윌슨, 톰 행크스, 오드리 토투, 감독 론 하워드. 배우 장 르노. 에이피/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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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영화제 개막…아시아 영화 드물어 ‘해걸이’
할리우드 영화 <다빈치 코드>를 개막작으로 내세운 제59회 칸국제영화제가 17일(현지시각) 프랑스 칸에서 막을 올렸다. 예수가 결혼했고 그 후손들이 이어져오고 있다는 가정 아래 쓰여진 동명 소설이 원작인 이 영화에 대해 바티칸을 비롯한 기독교 사회에서 논란이 적지 않은 탓에, 영화제쪽은 행사관 출입시 검문을 강화하는 등 예년보다 경비에 조금 더 신경 쓰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 영화의 상영을 비롯한 전체 개막 일정이 별 탈 없이 순조롭게 끝났다. 개막식이 있기 전인 17일 낮에 수녀 한명이 십자가를 들고 행사장 앞에서 한동안 꿇어 앉아 있었던 것이 전부였다. 이 수녀는 기도를 하면서 이 영화의 상영에 반대하는 침묵시위를 하려는 듯 보였으나, 기다렸다는 듯 취재진이 쉴 새 없이 마이크를 들이대 침묵할 수가 없었다. 개막식에 모습을 나타낸 스타들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할리우드 배우와 유럽·아시아 배우가 6대 4쯤의 비율을 보였다. 톰 행크스, 이언 맥켈런, 오드리 도투, 장 르노 등 개막작의 배우들과 팀 로스, 모니카 벨루치, 헬레나 본햄 카터, 장 쯔이, 새뮤얼 잭슨 등 심사위원들이 개막식장의 레드 카펫을 밟았고 노배우 시드니 포이티어가 줄리엣 비노쉬와 함께 카펫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모든 것이 무난했던 개막식처럼 올해 칸영화제는 이렇다 할 특징이 잘 찾아지지 않는다. 예년과 다른 점을 꼽는다면 경쟁 부문에 진출한 감독 중에 명망가 감독이 조금 줄었고, 아시아 감독이 중국 로우예 한 명에 그쳤다는 정도다. 명망가 감독으로 페드로 알모도바르, 난니 모레티, 켄 로치, 아키 카우리스마키 등이, 그보다 소장파로 리처드 링클레이터, 소피아 코폴라, 니콜 가르시아 등이 경쟁 부문에 진출해 있다. 영화제쪽은 출품작 중 아시아 영화가 적은 걸 의식한 듯, 심사위원장을 중국 감독 왕자웨이(왕가위)로 선정한 것을 두고 “아시아 영화를 중시하는 칸영화제 지향점의 반영”이라고 올해 행사의 설명 자료에서 밝혔다. 17일 열린 심사위원단 기자회견에서 왕자웨이는 중국인으로서 처음 칸영화제 심사위원장이 된 소감을 묻는 질문에 “개인의 영예에 그치지 않고 중국과 아시아의 영예라고 생각한다”며 영화제쪽에 예의를 갖춰 말했다. 그는 경쟁작에 아시아 영화가 한편만 오른 데 대해 “북유럽 영화도 어떤 해에는 많고 어떤 해에는 매우 적다. 아시아 영화도 마찬가지 아닐까. 하나의 사이클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심사위원장으로 제일 힘든 게 무엇이냐는 질문에 “말하는 것(스피치)”이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올해 칸에서 한국 영화는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윤종빈 감독의 <용서받지 못한 자>가, 감독주간에서 봉준호 감독의 <괴물>이 상영된다. <용서받지 못한 자>는 데뷔 감독 작품 중에서 한편을 뽑아 수여하는 황금카메라상의 후보이기도 하다. 칸/ 임범 기자 isman@hani.co.kr“당신은 예수 최후의 후손” 심각한 대사에 웃음보 ‘다빈치 코드’ 감독 “어디까지나 오락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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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오후 (현지시각) 개막작 <다빈치 코드>로 12일의 일정을 시작한 칸 영화제의 주요 상영관인 팔레 드 페스티발 앞 광장. 에이에프피/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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