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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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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홍구 사진전 ‘사라지다’
은평뉴타운 개발지구 기록
개발 부조리·인간탐욕 증언
잡음처럼 솟은 전신주들. 그 사이로 널따란 포장도로가 산쪽으로 달려가 소실점으로 사라진다. 길 옆에 외로이 선 향나무, 살구나무. 버려진 개 두 마리가 길을 횡단하고 한 남자가 자전거를 끌고 소실점에서 걸어나온다.
서울 삼청동 몽인아트센터에서 13일부터 5월3일까지 열리는 강홍구씨의 개인전 ‘사라지다’에 걸려 있는 사진 작품 <철거>의 풍경이다. ‘사라지다’는 작가가 2002년부터 최근까지 서울 은평 뉴타운 개발지구의 풍경들을 기록한 사진전.
<철거>가 유독 시선을 끄는 건 뉴타운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진 국가의 폭력을 미학적으로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사진은 땅 위의 사적인 각종 구조물들이 모두 제거되고 공적인 구조물만 덩그러니 남은 모습이다. 마을과 마을 사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길을 따라 들어온 국가의 모습이 포장도로와 전기·통신로의 형태로 폭로되어 있다.
철거 이전의 모습은 이제 상상으로 존재한다. 이전에는 길의 끝과 옆에 사람들이 집을 짓고 마을을 이뤄 교환과 생산을 준비하면서 살았다. 사람들은 사랑을 하고 아이를 낳고 닭과 개를 기르고 철 따라 꽃과 나무를 심었던 것이다. <철거>는 군데군데 파여 물이 고인 누더기 도로를 통해 변두리 주민들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암시한다. 또 그 자리를 차고앉을 외지인용 고층아파트를 암시하면서 개발의 부조리와 인간의 탐욕을 증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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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병>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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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업 선임기자 blitz@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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