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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꼭 숨기는 비밀 마케팅 대신 개막 전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전 마케팅’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쇼케이스를 포털사이트로 생중계하고, 캐스트별 뮤직비디오와 음원을 미리 공개하고, 무대 뒷이야기까지 보여주는 등 방법도 다양하다. 사진은 <데스노트> 쇼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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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사전 마케팅’ 열기
‘뮤지컬? 궁금한 건 개막 전에 다 보여주마! 낱낱이~ 샅샅이~!’ 공연에 관한 정보를 꽁꽁 숨겨 개막 뒤 관객을 깜짝 놀라게 했던 ‘비밀주의 마케팅’ 시대는 갔다. 작품 수가 크게 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개막도 하기 전 음악, 소품, 무대 세트까지 모두 공개하는 ‘사전 마케팅’이 치열하다. 제작사들은 쇼케이스를 포털로 생중계하고, 연습장면은 물론 소품 제작 과정과 사전 무대 리허설까지 공개하며 개막 전 충성 관객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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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뮤직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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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넬리> 무대 뒷이야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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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케이스 생중계·음원 선공개 등
개막 전부터 작품 노출 위해 노력
관객 낚는 일종의 ‘떡밥’ 비판도 국내 굴지의 매니지먼트사에서 제작사로 영역을 넓힌 씨제스엔터테인먼트가 이런 흐름에 앞장 서고 있다. 오는 20일 <데스노트> 개막을 앞두고 씨제스는 ‘단계별 공개 마케팅’으로 관객을 유혹했다. 먼저 지난달 22일부터 약 3주 동안 <데스노트>의 원작 및 뮤지컬 탄생 히스토리를 담은 ‘데스노트 프롤로그 제1장: 팝업 전시’를 서울 반포동 세빛섬에서 열었다. 프로필 촬영세트, 미공개 영상, 사진, 원작 만화 관련 상품과 애니메이션까지 무료로 전시한 이 행사에는 1만여 명이 몰렸다. 지난 1일에는 홍광호·김준수·정선아 등 주연 배우들이 출연하는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 쇼케이스는 뮤지컬 사상 최초로 포털사이트 네이버로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뿐만 아니다. 씨제스는 류크(남자 사신) 역의 강홍석이 소품 제작을 위해 석고본을 뜨는 장면을 공개한 데 이어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연습용 간이 무대와 세트 셋업 사진까지 전격 공개했다. 마케팅에 힘입어 <데스노트>는 1·2차 티켓오픈에서 전 회차 매진을 기록했다. 백창주 씨제스 대표는 “기존 뮤지컬 홍보 방식을 버리고 대중음악계의 마케팅 방식을 과감히 접목시켰는데 반응이 뜨거웠다. 전통적 뮤지컬 팬뿐 아니라 일반인까지 관심을 갖도록 하려는 의도인데 성공을 거둔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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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노트> 소품 제작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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