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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신작 ‘넓이’ 연작 앞에서 이야기하는 박기원 작가. 사진 노형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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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작가 박기원 ‘성장공간’전
누런 비닐로 색다른 공간감 연출
진홍빛 단색조 색채 추상그림도
노란빛 어린 비닐 커튼으로 창을 덮고, 주홍빛 가득한 그림으로 벽을 채웠다. 이 두 가지 빛깔이 서로 아롱지는 전시장에 포근한 온기가 스며들어 온다. 6일부터 서울 강남 도산대로의 상업화랑인 313아트프로젝트에서 선보이고 있는 설치작가 박기원(52)씨의 신작전 ‘성장공간’의 풍경이다. 공간을 떠돌며 퍼져가는 무형의 에너지, 감각 등을 보고 만질 수 있는 형상으로 표출하려는 조형적 의지가 전시장을 휘휘 감돌고 있다.
박 작가는 1990년대 이래로 비닐막으로 공간을 덮거나 둘러싸면서 공간의 존재감을 그 자체로 드러내는 데 주력해왔다. 십여년 일관되게 지속된 공간에 대한 관심 때문에 재료나 작품 구도 등에서도 다른 작가들과는 다른 그만의 방식을 구사한다. 화랑 전시장 정면의 높이 6m짜리 큰 유리창과 주변 공간 일부를 쓰레기 봉투에 쓰는 누런 비닐로 덮어 색다른 공간감을 연출한 것이 그렇다. 자연광과 발광다이오드(LED) 전구빛을 이 비닐막에 함께 투과시켜 은은하면서도 환상적인 분위기를 빚어낸다.
안쪽 전시장 벽에는 이런 설치작품의 드로잉 과정에서 나왔다는 진홍빛, 복숭아빛의 단색조 색채 추상 그림들이 들머리의 감흥을 또 다르게 변주하고 있다. 특히 거장 김환기의 말기 점화처럼 사선 혹은 수직, 수평으로 펼쳐져나가는 붓질 자국들의 리듬감 넘치는 행렬은 과거엔 별로 내보이지 않았던 작업 스타일이란 점에서 눈길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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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한쪽을 덮은 비닐 설치 작품 ‘온도’. 사진 노형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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