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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루다콘서트. 사진 각 사이트 휴대전화 화면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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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들이 기획하는 콘서트들
부루다콘서트, 팬들 제안 상시 반영해
마이뮤직테이스트, 해외공연 100회나
올윈, 콘서트표 가격 팬들이 결정
신생 싱어송라이터 그룹 루나 플라이가 남미 순회공연을 할 줄 생각이나 했을까. 인디록밴드 솔루션스를 보고 싶어하는 팬이 모스크바에 있을 줄 상상했을까. ‘집단지성’을 통해 콘서트의 수요를 예측하는 사이트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마이뮤직테이스트(www.mymusictaste.com)는 뮤지션과 도시를 기반으로 팬들이 직접 공연을 만든다. 100개 이상의 ‘메이크’(참석 의향), 30개 이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초대 등을 거쳐 100개 이상의 테이스트(가격 입력) 등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해나가면 공연이 ‘메이크’된다. 이를 통해 루나 플라이는 2014년 멕시코 과달라하라, 코스타리카 산호세, 페루 리마 등 남미 6개 도시 공연을 해냈다.
마이뮤직테이스트의 이재석 대표는 “이미 있는 재화를 행복감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 이 플랫폼을 만들었다. 영국 밴드 콜드플레이의 오랜 팬인 그는 콜드플레이 한국 공연 유치가 개인적인 목표다. 지금까지 한국 뮤지션들의 해외 콘서트를 100회 이상 ‘만들었다’. 초창기에는 이런 플랫폼이 실효성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로드매니저가 되어 외국 투어를 함께 다니기도 했다. 유럽 투어를 할 예정이던 인디록밴드 솔루션스는 모스크바에서 공연을 할 정도의 ‘메이크’를 확인했지만, 기획사에서는 이 일정을 잡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뮤직테이스트는 이 밴드가 모스크바에서 스톱오버를 하는 방안을 제안해 공연을 성사시켰다. 현재는 예측성을 인정받아 대형 아이돌 그룹의 전체 콘서트 기획까지 짜나간다. 올해 초 마이뮤직테이스트는 119억원의 사업 자금을 유치해 화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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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윈. 사진 각 사이트 휴대전화 화면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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