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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7.01.12 14:17 수정 : 2017.01.12 21:49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 첫 헤비메탈이 울려퍼졌다. 걱정을 날려버릴 정도의 훌륭한 사운드였다. 에이아이엠 제공

김학선 음악평론가가 본 메탈리카 내한무대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 첫 헤비메탈이 울려퍼졌다. 걱정을 날려버릴 정도의 훌륭한 사운드였다. 에이아이엠 제공

11일 저녁 8시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서 메탈리카의 내한공연이 열렸다. 한국에서 누적 관객 10만명을 동원한 메탈리카가 2017년 월드 투어의 첫 방문지로 한국을 선택했다. 김학선 음악평론가에게 공연 리뷰를 부탁했다.

어쩌면 베이비메탈을 처음 접한 이들에겐 낯설고 놀라운 무대였을지 모른다. 강렬한 헤비메탈 반주에 맞춰 아이돌 그룹 멤버 같은 세 명의 여성 보컬이 율동과 함께 노래를 한다. 이 특이한 형태의 일본 그룹은 일본을 넘어 전 세계 헤비메탈 팬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메탈리카의 오프닝 무대로 베이비메탈이 결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베이비메탈 보러 고척에 갑니다”나 “베이비메탈이 메인 공연이고 메탈리카가 엔딩 게스트 아닌가요?” 같은 우스갯소리가 나온 건 그런 인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베이비메탈의 오프닝 공연이 끝나고 꽤 오랜 기다림 끝에 메탈리카가 등장했을 때 위의 우스갯소리는 그저 농담으로 끝날 수밖에 없었다. 베이비메탈에겐 오프닝 밴드의 비애라 할 수 있는 사운드와 조명의 제약이 있었고, 메탈리카에겐 수없이 많은 무대에서 쌓아올린 경험과 여유가 있었다. 메탈리카는 열 번째 정규 앨범이자 새 앨범인 <하드와이어드… 투 셀프-디스트럭트>(Hardwired... To Self-Destruct)의 세계 투어 첫 공연 장소로 서울을 택했다. 긴 여정의 시작인만큼 멤버들의 움직임은 활기찼고 컨디션도 좋아 보였다.

관건은 ‘사운드’였다. 고척 돔에서 처음으로 갖는 강성의 록·메탈 공연이었다. 지붕으로 둘러싸인 그 공간에서 강렬한 메탈 사운드가 어떻게 퍼져나갈지 많은 이들이 우려하고 궁금해했다. 베이비메탈이 들려준 아쉬운 소리에 우려감이 커지기도 했지만 메탈리카의 등장과 함께 모든 우려와 걱정은 날아가 버렸다. 네 명의 멤버가 만들어낸 차진 사운드는 ‘헤비메탈’ 그 자체였다. 새 앨범의 머릿곡인 ‘하드와이어드’가 울려 퍼지는 순간 각종 소셜 네트워크에는 “사운드 죽인다”는 평들이 우수수 쏟아졌다. 모두의 걱정이고 모두의 궁금증이었던 셈이다. 이날의 사운드는 앞으로 고척 돔에서 열릴 수많은 공연의 기준점이 될 만했다.

강렬한 사운드에 실려 나오는 히트곡 퍼레이드는 당연히 벅찼고 당연히 훌륭했다. 보컬 제임스 해트필드의 목소리는 안정적이었고, 연주에서 자잘한 실수들이 있었지만 전체 공연에 큰 흠이 되진 않았다. ‘포 호스맨’(Four Horseman)으로 시작해 ‘원’(One), ‘매스터 오브 퍼핏츠’(Master Of Puppets), ‘포 훔 더 벨 톨즈’(For Whom The Bell Tolls)로 이어지는 중후반부는 공연의 하이라이트였다. 특히 ‘원’에서 보여준, 돔 공연장의 특성을 잘 활용한 조명 쇼는 오래도록 얘기될 만한 멋진 장면이었다.

헤비메탈의 전성기는 갔지만 2만 명의 관객이 모인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이다. 에이아이엠 제공
하지만 새 앨범의 노래들을 연주할 때 분위기가 다소 처지는 것 또한 현실이었다. 정점을 찍고 완만하게 하강곡선을 그리고 있는 음악가들에겐 메탈리카의 노래 제목처럼 ‘슬프지만 사실’(Sad But True)인 일이다. 당장 어제의 셋리스트만 봐도 새 앨범의 곡들을 빼고는 5집 이후의 앨범에선 단 한 곡도 선곡되지 않았다. 새로운 음악에 집중하기보단 과거의 추억을 함께 나누는 자리였다.

그럼에도 한국에서 ‘헤비메탈’을 내세워 2만에 가까운 관객을 모을 수 있는 건 메탈리카만이 유일하다. 아이언 메이든과 주다스 프리스트는 이미 민망할 정도의 관객 수를 기록했고, 왕년의 헤비메탈 밴드들이 모을 수 있는 최대 숫자는 대개 천 단위에 머문다. 흔하게 쓰이는 ‘헤비메탈의 제왕’이란 수식어가 괜한 것이 아니다. 메탈리카는 제왕의 품격에 어울리는 공연을 보여주었다. 공연의 흐름과 연출 모두 짜임새가 있었다. 태극기와 메탈리카 로고가 그려져 있는 기타 피크를 보여준 뒤 ‘엔터 샌드맨’(Enter Sandman)의 리프를 연주하는 장면은 한 편의 드라마 같았다. 이제 겨우 새해의 열흘 정도가 지났지만 벌써 올해의 공연을 본 듯하다.

김학선 음악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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