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0.05.04 15:26 수정 : 2010.05.04 15:26

자료제공 : 위즈치과

위 아래 턱을 동시에 이동시켜 고정하는 양악수술은 치과의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안면비대칭, 주걱턱, 돌출입, 무턱, 부정교합 및 장안모(긴얼굴) 등 턱의 이상 형태를 바로 잡기 위해 사용되어 오던 턱교정 수술이다. 턱의 변형으로 인해 부정교합이 생긴 사람들이 주로 받는 ‘수술치료법’ 이었다.

양악수술을 통해 턱과 치아의 기능은 물론이고 외모가 뚜렷하게 개선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일부 성형외과에서 양악수술의 외모 개선 결과만을 중시하며 양악수술을 미용성형술로 일반인들에게 소개하기 시작했다.

기능상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도 작고 어려 보이는 얼굴을 위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성형수술로 알려지게 된 것이다.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술의 내용이 단순하지 않은 큰 수술을 너무나 쉽게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 집도의가 수술계획을 세워야 기능과 외모 개선도 높아져

양악수술을 받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들은 수술 방법이나 수술 후 달라지는 외모에 대해서는 많은 문의를 하지만 정작 어떤 과정을 통해 진단을 하며 수술을 왜 결정하는지, 어떻게 누가 수술 계획을 세우는지에 대해서는 궁금해하지도 고려하지도 않는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이 동시에 이동하는 수술이다. 고정되어 있는 얼굴의 윤곽만을 잘라내는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수술, V라인 수술과 같은 안면윤곽술과 달리 턱의 구조가 달라지므로 턱의 기능, 치아의 교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술 전 진단과 수술 계획 과정,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상사진과 X-ray, 치아교합 등을 바탕으로 한 정밀한 계획이 필수적인 것은 턱수술은 턱의 기능, 치아의 기능과 직결된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수술 전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수술에 적용할 수 있으려면 수술을 담당하는 집도의가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수술을 계획할 수 없는 사람이 수술을 진행하면 턱과 치아에 대한 이해가 떨어져 자칫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 양악수술 계획에서 반드시 체크되어야 할 사항들

턱교정 수술은 턱의 기능 회복과 동시에 외모의 개선을 충족시켜야 하는 수술이다. 기능과 외모를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목적을 위한 계획과 수술이 같은 병원에서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에 의해 직접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을 회복시키는 수술 계획을 위해서는 임상사진, X-Ray 내용을 바탕으로 한 수술 계획과 위 턱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주어 수술 오차를 최소화하도록 해주는 마운팅 (Mounting), 치아교합본을 모델로 하여 직접 입체적인 수술을 적용하는 모델수술 (Model surgery)이 필수적인 요소다.

모델 수술의 결과는 수술에서 환자의 얼굴에 그대로 재현되기 때문에 수술 집도의가 담당해야 할 영역이다. 이 작업은 어느 병원에서나 치아와 턱의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는 치과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 의사가 담당한다.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턱교정 수술에서는 기능과 외모의 개선을 조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하다면서 “기능의 회복을 위해서는 정교한 수술 계획과 이것을 정확히 옮기는 수술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악수술은 정교한 수술이고 수술의 결과가 외모 뿐 아니라 턱의 기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 시행 중 어느 것 하나도 간과되어서는 된다. 양악수술 병원 선택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도움말 :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

* 자료제공 : 위즈치과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의 정보제공을 위한 기사입니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