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0.06.11 14:48 수정 : 2010.06.11 14:48

자료제공 : 시대고시기획

흔히 알고 있는 텔레마케팅이란 전화에 의한 판매활동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텔레마케팅의 [텔레]란 [텔레폰]이 아니라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약자로 원거리통신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욕구파악, 불만해소 그리고 수주업무를 단순한 전화응대에서부터 컴퓨터를 이용한 최신식 기술까지 동원하여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업무를 정보통신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 마케팅인 것이다.

텔레마케팅 관리사란 위 의 텔레마케팅을 이용하요 고객을 대면 또는 접촉에 의하지 않고 인적판매를 훌륭히 수행하는, 잘 계획되고 조직 관리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으로 기업이나 그 밖의 이용주체의 마케팅 활동(판매 전, 판매, 판매 후 활동)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화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여 비용을 절약하면서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즉, 전문지식을 갖춘 상담요원(텔레마케팅 관리사)이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고 신상품소개,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인력을 관리하는 자를 말한다.

텔레마케팅은 21세기 유행의 첨단이 될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텔레마케터의 숫자는 매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바람직한 텔레마케터들을 양성하고, 산업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정보는 국자가격시험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자격증 시험은 텔레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관리방법에 대한 숙련된 기능의 능력의 유무를 판단하는 내용으로 출제되며, 시험에 합격한 자는 국가자격증 등급 중 1급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소지하게 된다.

텔레마케팅관리사는 시험이 시행되면서부터 한해도 빠짐없이 매년 유망자격증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 이유로는 백화점, 은행, 증권회사, 통신판매회사, TV 홈쇼핑 회사, 관혼상제 서비스, 정기구독(정기구매) 업체, 각종 외식서비스(피자, 햄버거 등), 학습지 출판사, 가전, 택배회사, 출판 잡지사, 광고대행사, 리서치 시장조사 시장확인, 신문사, 방송국, 각종 연구소, 영업지원, 가망고객 접촉, 고충 상담안내 등 진출분야와 업종이 다양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그만큼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는 말인 것이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텔레마케팅에 관한 숙련된 기능을 가지고 판매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판별하는 ‘필기시험’과 시장조사, 고객응대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판별하는 ‘실무(단답형+스크립트)시험’ 에 합격해야 한다.

시험은 2008년까지 연2회 시험이었으나 2009년부터 3회로 늘어났다. 이는 기회가 많아졌다는 장점도 있지만 시험의 수준이 예전 같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 즉 철저하게 준비된 자만이 합격을 한다는 말이다. 단적인 예로 2009년 합격률은 시험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그 전년도 보다 떨어졌다.

응시자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수험서나 학원, 동영상강좌가 난무하고 있다. 하지만 높아진 수험생의 눈높이에 맞는 수험서와 강좌는 그리 많지 않다. 이런 환경에서 오프라인 온라인 통합 텔레마케팅관리사 분야 8년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수험서가 있다. 공무원수험서 및 유통관리사, 텔레마케팅관리사, 직업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자격증시험관련 수험서 및 검정고시 전문출판사 <도서출판 시대고시기획>(대표 : 박영일, www.sidaegosi.com) 의 ‘텔레마케팅관리사 한권으로 끝내기’ 가 그 도서이다.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어떤 문제가 주로 나오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출제경향 흐름분석표와, 출제경향을 완전히 분석하여 기출문제와 앞으로 출제 가능한 문제가 관련페이지 하단에 수록되어있다.

출제기준에 맞춰 이론을 대폭 보강하였으며 ‘기출’, ‘완전중요’ 표시를 하여 포인트를 짚을 수 있다는 것이 그 비결이라는 도서담당자의 귀띔이다. 또한 시험장 히든카드로 합격적중 암기노트와 기출용어정리를 수록하여, '급하다면 이것만 보셔도 좋다!' 라고 말할 수 있는 도서에 대한 자신감과, 한국텔레마케팅학원 원장 김필수님의 저자 직강 강의가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현재 시대고시획에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할 때까지 보장해주는 평생합격 반과, 필기와 실기 시험 별 단과반 강좌가 서비스 중이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수강가능한 모바일강좌 신청도 가능하니 꼭 홈페이지(www.sidaegosi.com)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2010년 마지막 시험을 대비한 할인 EVENT가 진행 중 이니 최고의 도서와 강좌를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기 바란다.

준비하라!! 합격이라는 이름은 준비가 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다!!

* 자료제공 : 시대고시기획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의 정보제공을 위한 기사입니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