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를 이용해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다. 대부분 문자언어를 이용한 학습 과정은 아이의 사고력과 표현능력이 갖춰지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모국어 습득 과정은 언어를 습득하는 단계를 거쳐 학습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과정은 문자언어를 이용한 학습 단계에서 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라고 여기기보다 공부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오랜 기간 영어를 배워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것이다. 성공적인 영어습득을 위한 생활 속 실천하기 하나, 다양한 영어환경 조성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영어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영어를 익히려면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따라야 한다. 즉 언어의 습득 단계를 거쳐 학습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 먼저 영어소리를 듣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과 따라 말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며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듣기, 말하기 실력을 쌓는 것이다. 영어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려면 우선 충분한 시간 영어소리에 노출되어야 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어를 접해야 한다. 이때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자료란 너무 어렵거나 쉽지 않은, 학습자가 내용을 듣고 그 내용을 유추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자료이다. 둘, 영어 투입 시간 늘리기 영어는 충분히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니만큼 아이의 영어 수준에 맞는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가정에서 아이가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부가적으로 조성해주는것이 필수다. 또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임계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 2~3시간 정도 영어를 접해야 한다. 하루 2~3시간 정도를 영어학습에 할애할 경우 아이가 영어를 습득하기에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학습보다 영어실력 향상에 집중하고 싶다면 특히 언어의 습득 단계, 듣고 말하기 단계에서는 다른 학습 활동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등 배려가 필요하다. 사람의 집중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이다. 셋, 영어학습의 확실한 동기부여 마지막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 동기를 끊임없이 부여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 아이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서 영어를 배우지 않는다. 그만큼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 자료 제공 : 튼튼영어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의 정보 제공을 위한 기사입니다.>
|
[튼튼영어] 모국어처럼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
미국인이라면 누구나 영어를 구사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 지적 능력이나 학력과 관계 없이 영어를 모국어로 익힌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어로서 영어를 익히는 경우는 다르다. 영어를 구사하는 것이 자유롭지 않고 불편하다.
열심히 영어를 익히는 데도 영어를 구사하는 것이 자유롭지 않다면 영어를 학습하는 방법을 살펴봐야 한다. 영어를 배우는 방식이, 사람이 태어나서 말을 배울 때의 과정, 즉 모국어 습득방식을 따르고 있는지 점검 할 필요가 있다. 아기들은 부모의 말소리를 듣고, 그 소리의 의미를 파악하고, 똑같이 따라 하는 과정을 통해 모국어를 습득한다. 문자를 통한 공부, 즉 단어를 암기하고 문법 사항을 외우지 않아도 만 5세가 되면 누구나 모국어를 자유롭게 구사한다는 점에 주목하자.
수년간 영어를 배우지만 늘 영어가 어려운 이유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이 수년간 많은 비용을 들여 영어를 배우지만 영어로 말 한 마디 하지 못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바로 모국어 습득과 정반대로 영어를 배우기 때문이다.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크게 습득 단계와 학습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언어의 습득 단계란 듣기, 말하기와 같은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과정을 말한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과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어휘와 문장을 사용해 구사하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하며, 이는 학습과정으로 언어를 익힐 수 있는 토대가 된다. 언어의 학습 단계란 읽기, 쓰기를 배우는 과정을 말한다.
문자를 이용해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다. 대부분 문자언어를 이용한 학습 과정은 아이의 사고력과 표현능력이 갖춰지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모국어 습득 과정은 언어를 습득하는 단계를 거쳐 학습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과정은 문자언어를 이용한 학습 단계에서 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라고 여기기보다 공부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오랜 기간 영어를 배워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것이다. 성공적인 영어습득을 위한 생활 속 실천하기 하나, 다양한 영어환경 조성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영어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영어를 익히려면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따라야 한다. 즉 언어의 습득 단계를 거쳐 학습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 먼저 영어소리를 듣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과 따라 말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며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듣기, 말하기 실력을 쌓는 것이다. 영어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려면 우선 충분한 시간 영어소리에 노출되어야 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어를 접해야 한다. 이때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자료란 너무 어렵거나 쉽지 않은, 학습자가 내용을 듣고 그 내용을 유추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자료이다. 둘, 영어 투입 시간 늘리기 영어는 충분히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니만큼 아이의 영어 수준에 맞는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가정에서 아이가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부가적으로 조성해주는것이 필수다. 또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임계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 2~3시간 정도 영어를 접해야 한다. 하루 2~3시간 정도를 영어학습에 할애할 경우 아이가 영어를 습득하기에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학습보다 영어실력 향상에 집중하고 싶다면 특히 언어의 습득 단계, 듣고 말하기 단계에서는 다른 학습 활동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등 배려가 필요하다. 사람의 집중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이다. 셋, 영어학습의 확실한 동기부여 마지막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 동기를 끊임없이 부여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 아이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서 영어를 배우지 않는다. 그만큼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 자료 제공 : 튼튼영어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의 정보 제공을 위한 기사입니다.>
문자를 이용해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다. 대부분 문자언어를 이용한 학습 과정은 아이의 사고력과 표현능력이 갖춰지는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모국어 습득 과정은 언어를 습득하는 단계를 거쳐 학습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과정은 문자언어를 이용한 학습 단계에서 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라고 여기기보다 공부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오랜 기간 영어를 배워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것이다. 성공적인 영어습득을 위한 생활 속 실천하기 하나, 다양한 영어환경 조성 한국에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영어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영어를 익히려면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따라야 한다. 즉 언어의 습득 단계를 거쳐 학습 단계로 진행해야 한다. 먼저 영어소리를 듣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과 따라 말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며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듣기, 말하기 실력을 쌓는 것이다. 영어소리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려면 우선 충분한 시간 영어소리에 노출되어야 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어를 접해야 한다. 이때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자료란 너무 어렵거나 쉽지 않은, 학습자가 내용을 듣고 그 내용을 유추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자료이다. 둘, 영어 투입 시간 늘리기 영어는 충분히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수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니만큼 아이의 영어 수준에 맞는 학습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가정에서 아이가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부가적으로 조성해주는것이 필수다. 또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임계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루 2~3시간 정도 영어를 접해야 한다. 하루 2~3시간 정도를 영어학습에 할애할 경우 아이가 영어를 습득하기에 지장이 없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학습보다 영어실력 향상에 집중하고 싶다면 특히 언어의 습득 단계, 듣고 말하기 단계에서는 다른 학습 활동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등 배려가 필요하다. 사람의 집중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이다. 셋, 영어학습의 확실한 동기부여 마지막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 동기를 끊임없이 부여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 아이들은 한국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서 영어를 배우지 않는다. 그만큼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 자료 제공 : 튼튼영어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의 정보 제공을 위한 기사입니다.>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