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제공 : 수원 아이파크 시티
|
-중소형아파트 위주 공급으로 인한 2~3년 후 중대형아파트 물량 급감
-부동산시장의 특성상 부동산 가격 회복시 중대형아파트 위주로 가격 상승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단지내 상가는 물론이고 오피스텔, 아파트 경매시장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안정적인 투자처라면 지역에 상관없이 투자 열기가 높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부동산 상승에 대한 낮은 기대심리와 금융권의 저금리기조에 의한 것으로 이에 따라 고정수익을 올릴 수 있는 수익형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최근 전세난 등으로 인한 부동산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투자자들에게 움직임의 변화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전세난으로 매매 시장이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는 데다 최근 주요 건설사들의 아파트 공급 급감으로 인해 조만간 공급 부족 사태가 벌어질 조짐까지 보이자 투자자들이 재빠르게 아파트 매매 시장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아파트를 투자를 할 때 최소 3년을 내다보고 투자를 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단순히 따라가기만 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고 앞서가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인기를 중소형 아파트는 머지않은 장래에 그 매력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2006년 부동산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수익률이 높은 중대형 아파트 위주로 투자를 많이 하였다. 실수요자 측면에서도 삶의 질에 대한 높은 기대로 대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건설사들 역시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요구에 맞춰 집중적으로 중대형 아파트를 공급하였다. 하지만 금융위기 이후 집값이 떨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가계부담의 증가로 인해 대형아파트를 외면하면서 현재의 시장상황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반대로 공급이 부족한 중소형 아파트는 실수요자들의 꾸준한 수요가 있는 반면 공급부족 현상까지 더해지며 최근 그 인기가 높아진 것이다.
이러한 시장상황 속에서 한가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최근 중대형 아파트가 미분양이 장기화되면서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신규 공급을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확대시켜 중대형 아파트는 올 1월 신규 분양분이 전년대비 7%에 불과하고 내년까지 20년 만에 최저수준 이하로 입주가 급감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건설사들의 중소형 위주의 공급은 2~3년 후 중대형 아파트의 공급부족난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지며 지금의 중소형 아파트처럼 인기몰이가 예상된다. 따라서 실수요자나 투자자 모두에게는 오히려 지금이 중대형 아파트를 다시 생각해볼 시점이다. 특히 대단지 브랜드아파트이면서 부담없는 조건까지 갖춘 아파트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일대에서 현대산업개발이 단독으로 개발하는 약 7,000여 세대 규모의 I'PARK CITY 아파트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현재 현대산업개발 I'PARK CITY 는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1차에 이어 2차 분을 분양 중에 있다. 2차 분양 물량은 수원 I'PARK CITY 약 7,000여세대 중 2, 4블록 총 2,024가구 규모로, 2블록 지하 2층~지상14층 26개동 전용면적 84㎡~202㎡ 1,135가구와 4블록 지하 2층~지상14층 18개동 전용면적 84㎡~148㎡ 889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2블록과 4블록은 각각 1,135가구와 889가구 규모로 「수원 아이파크시티」 중에서 가장 큰 단지며, 두 단지 모두 서쪽으로는 우시장천의 수변공간과 맞닿아 있는 등 생활환경이 쾌적한 것이 장점이다. 입주는 2012년 1월 예정이다.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전액 무이자 등 입주 시까지 추가부담 없어 현대산업개발은 「수원 아이파크시티」 2차의 계약조건을 완화했다. 현재 시행중인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 혜택과 더불어 계약고객의 초기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양가의 10%였던 계약금을 주택형별로 2천만원~5천만원까지 줄인 계약금 정액제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다. 공급면적 111~113㎡(전용면적 84㎡, 구 33~34형)는 2천만원, 134~177㎡는(전용면적 101~134㎡, 구 40~53형) 3천만원, 195~196㎡(전용면적 148㎡, 구 59형) 4천만원, 261㎡(전용면적 202㎡, 79형) 더블하이트 주택형은 5천만원 등 각각 5% 내외로 계약이 가능하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로 입주시까지 추가부담이 없다 ▶ 친환경설계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추진 「수원 아이파크시티」 2 • 4블럭은 내부 인테리어와 친환경 설계가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각 세대에는 에너지효율을 높여 관리비가 절감되도록 대기전력 차단장치, 고효율 조명기기, 고성능 단열재 등이 설치되며, 부대시설과 공용부분에 사용되는 전기 및 냉난방 에너지 일부를 태양 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하도록 설계됐다.
|
자료 제공 : 수원 아이파크 시티
|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