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 : 예스유학
|
예전에는 많은 이들이 미국 사립사관학교(Military Boarding School)를 전문군인 양성 학교로만 생각하였다. 지금도 계속해서 군사훈련뿐만 아니라 학업적인 면에서 커리큘럼 계발에 더욱 힘쓰고 있으며 사립학교인 만큼 철저하고 엄격한 규율 속에서 리더십을 비롯한 인성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수많은 방과 후 활동과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들을 다른 명문 사립학교들보다 최대 2배 저렴한 학비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의 Boarding School Review 조사에 의하면, 보통 미국기숙학교 학생들에 비해 장학금 혹은 학비를 감면해주는 비율이 월등히 높다고 한다.
여자아이들에겐 다소 버거운 훈련과정이 될 수도 있지만, 성별구분 없이 리더십과 인내심을 기르고, 공부에 열중하기 좋은 곳이 바로 사립사관학교(JROTC)이다. 이러한 것들을 증명하듯 근래에 들어 다수의 사립사관학교 출신 학생들이 높은 SAT 성적으로 수많은 미국명문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진학률이 뛰어나고, 시설이 좋은 미국 사립군사학교들 중 몇 군데를 알아보도록 하자.
■ St. John's Northwestern Military Academy (SJNMA)
이 학교는 7학년부터 12학년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남자 사립사관학교이다. 수많은 졸업생들이 미국 명문대 진학하고 있으며, 매년 명문대진학률은 오르는 추세이다. 실제로 올해 SJNMA에 다니던 한국인 학생들이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NYU 등에 진학하였다. 이 학교의 학비는 $34,500 정도이며, 타 사립사관학교보다는 비싼 축에 들지만, 충분히 투자가치가 높은 학교 중 하나이다.
■ Missouri Military Academy (MMA)
MMA는 6학년부터 12학년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남자 사립사관학교이다. 엄격하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남학생들은 학업발전, 리더십, 인성교육, 그리고 체력증진을 배우고 있다. 100%의 대학진학률을 선보이고 있고, 이들이 대학진학 과정에서 받는 평균 장학금액은 $48,000 정도이다. 학비는 $29,400 정도이다.
■ Riverside Military Academy (RMA)
기후가 좋기로 유명한 애틀랜타 주에 위치한 이 학교는 7학년에서 12학년의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비는 $32,250 정도로 다른 사립사관학교에 비하면 약간 비싼 축에 속한다. JROTC Honor Unit으로서, 매년 5명의 학생들을 군사학교에 보낼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 명성 높고 엘리트들로만 이뤄진 US Military Academy - West Point 에도 해마다 재학생을 보내고 있기도 하다.
■ Wentworth Military Academy (WMA)
이 학교는 중부에서 위치한 유일한 남녀공학 사립사관학교이다. 기존에는 9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교과과정을 제공하였지만, 최근에 8학년 과정이 신설되었다. 사립사관학교답게 체력단련을 중요시 여기지만, 학생들의 학업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평균 보통 사립기숙사학교의 AP과목수가 14개인 것을 비교해 볼 때, 이 학교는 34개의 AP와 Honors 과목을 제공한다. 학비 또한 $27,490 정도로 저렴한 편에 속한다.
■ Fork Union Military Academy (FUMA)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이 학교는 6학년부터 12학년의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남자 사립사관학교이다. 이 학교는 Upper School 학생들의 성적향상을 위해 One Subject Plan이라는 커리큘럼을 실행하고 있다. 이는 7주 동안 학생들은 한 과목에만 집중하여 공부를 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로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된 사례가 많이 입증되었다. 학비는 $31,500 정도이다.
■ Valley Forge Military Academy (VFMA)
1928년에 개교한 이 학교는 많은 명문사립학교들이 밀집해있는 펜실베이니아 주에 위치하고 있다. 7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고, ESL 수업도 별도로 진행하고 있어, 영어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학교는 사립사관학교로서 학생들에게 엄격한 규율 과 규칙 속에서 학업발전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고, 체력달련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학비는 주 5일을 기숙사에서 생활할 경우 $37,055 정도이고, 7일 동안 기숙사생활을 할 경우에는 $38,290 정도이다.
■ Randolph-Macon Military Academy (R-MA)
이 학교는 줄여서 알마(R-MA)라고 불리는 남녀공학 사립사관학교이다. 6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고, 공군 ROTC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다른 대도시와도 근접한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이 학교는, 다른 사립사관학교보다 다소 높은 SAT평균 점수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이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미국 상위권 대학에 진학을 하고 있다. 학비는 $36,342로 다소 비싼 편에 속한다.
■ Massanutten Military Academy (MMA)
7학년에서 12학년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이 사립사관학교는 남녀공학이고, 학비는 $25,200 정도이다. 이 학교의 미션은 엄격한 규율이 존재하는 환경 속에서 미래의 리더를 배출하는 것이다.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이 학교는 예술장학금과 많은 종류의 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지원한다. 기독교 교리를 중시여기는 이 학교는 170여명의 학생이 등교하고 있다.
미국 사립사관학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립사관학교 유학의 전문인 예스유학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기사제공 (예스유학원 02-2646-0880
www.yesuhak.com)
* 자료 제공 : 예스유학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