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2.07.20 10:21
수정 : 2012.07.20 10:21
|
자료 제공 : 눈에미소안과
|
- 완벽한 라식수술을 위해 주의해야 할 체크리스트 1 – 수술장비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해 바캉스를 떠나는 대신 라식수술이나 피부관리, 각종 시술 등에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간단한 수술만으로 탁월한 시력교정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라식수술은 생활의 편리함은 물론 미용효과까지 거둘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그렇다면 안전한 라식수술을 위해 꼭 따져봐야할 것은 무엇일까? 라식수술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각종 장비들의 사용방법 등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미리 체크해 보자. 올 여름휴가 시즌을 이용해 라식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 사항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 레이저 속도가 수술에 미치는 영향
라식수술은 레이저 장비를 이용해 각막절편을 절삭하는 수술이다. 수술 시 레이저 속도가 빠를수록 수술시작부터 마치는 시간을 최소화해 안구가 받는 수술 이외의 간접적 영향(환부에 대한 노출과 공기접촉의 시간)을 줄여 안구건조증 같은 후유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3차원 안구추적장치란?
3차원 안구추적장치는 수술 도중 눈의 상하좌우 그리고 회전까지 움직임을 파악해 안구를 추적, 레이저를 조사하는 장치로 레이저 중심이탈을 방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장치이다. 3차원 안구추적장치의 속도가 빠를수록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 각막절편은 절삭해도 눈건강에 지장이 없나요?
라식수술은 철제칼(MicroKeratome)이나 펨토세컨 레이저로 각막상피와 실질층을 포함하는 뚜껑인 ‘각막절편(Flap)’을 만든 후 실질부위(각막의 5개 층 중간부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펨토세컨 레이저를 이용하면 보다 얇고 정확한 두께의 각막절편을 만들고 수술 중 각막에 대한 스트레스를 적게 유발하는 것이 장점이다.
△ 비쥬맥스가 어떤 장비인가요?
독일의 유명한 칼자이스의 기술력이 집중된 ‘비쥬맥스’는 펨토세컨 레이저를 이용해 플랩을 만드는 과정을 담당한다. 다른 펨토세컨 레이저와는 달리 지정해 놓은 두께의 깊이에서 각막을 정확히 절제해야 하는 플렉스(flex) 수술과 스마일(ReLEx smile) 수술이 가능한 장비이다.
또 비쥬맥스는 500Khz의 속도로 매우 빠른 레이저 조사시간과 레이저 조사에 사용하는 에너지가 200nJ 이하로 수술 중 각막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한 장비다. 빔의 크기는 3.0㎛이하로 정교한 절편생성과 시력교정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준다. 이 밖에도 석션 시 발생하는 Blackouts 현상, 미세혈관 파열, 안구건조증 등의 후유증도 거의 없다.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은 “안전한 수술에 대한 관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수술을 고려 중이라면 위에서 언급된 사항들을 잘 갖추고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함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법과 장비를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평생주치의, 평생상담사 등 환자 개개인별로 1:1관리를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자료 제공 : 눈에미소안과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