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와 가솔린엔진 충전
지엠 등 미래형 차 눈길
기아차 콘셉트카 등 도전
100주년 맞은 디트로이트 모터쇼
지엠,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3대 자동차회사(빅3)들이 고향에서 ‘부활의 꿈’을 펼칠 무대를 마련했다. 지난 7일(현지시간) 개막한 디트로이트 모터쇼가 바로 그 무대이다. 올해로 100주년을 맞는 모터쇼에는 전세계 46개 완성차 업체들이 참여해 45종의 신차와 11종의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미국 ‘전기자동차로 절치부심’=지엠과 포드는 하이브리드 엔진을 채택해 이전보다 훨씬 더 먼 거리를 충전없이 갈 수 있는 미래형 전기자동차를 내놓는 등 기술면에서 한층 향상된 자동차를 대거 출시했다.
지엠이 내놓은 콘셉트카 ‘시보레 볼트’는 외부충전식 전기모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되, 동력이 떨어지면 가솔린엔진으로 충전하는 독특한 하이브리드차다. 6시간동안 충전하면 64㎞을 갈수있고, 1000㏄짜리 가솔린엔진으로 1024㎞를 더 갈수있다. 포드는 전기차에 수소연료전지를 얹은 에어스트림 컨셉트카를 발표했다. 이는 전기가 떨어지면 가까운 전원을 찾아야하는 불편함으로 소비자들이 외면했던 기존의 전기차에서 진일보한 동시에, 하루 평균 통근거리가 64㎞ 이하인 미국인들 대부분이 매연없이 출퇴근할 수 있게 설계된 것이다.
이밖에도 포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음성으로 오디오 시스템을 켜고 전화를 걸 수 있는 ‘싱크’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크라이슬러는 2열 좌석을 3열과 마주보도록 돌릴 수 있는 ‘스위블앤고’ 시스템을 미니밴 2종에 장착하는 등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했다.
아시아 업체들 ‘도전은 이어진다’=원정 경기에 나선 한국과 일본, 유럽 업체들의 도전은 여전히 거세다.
올해 북미시장 판매목표를 18% 늘리겠다고 선언한 현대·기아차는 콘셉트카 2종과 양산차 20종을 내놓았다. 현대차는 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베라크루즈를 이번 모터쇼에서 내놓아 북미시장에서는 처음으로 공개했고, 소형 크로스오버차(CUV) 콘셉트카 헬리언(HCD-10) 등으로 미래 역점 기술과 디자인을 소개했다.
기아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디자인연구소에서 제작한 대형 크로스오버 콘셉트카 ‘큐’를 전면에 내세운 가운데, 지난해 콘셉트카로 발표한 2000㏄급 크로스오버차 ‘솔’을 2008년부터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전시장에서 화제를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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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엠이 새로운 하이브리드차의 개념을 적용한 ‘볼트’와 혼다의 어큐라 콘셉트카.(왼쪽부터)
각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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