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인들은 ‘C세그먼트’로 불리는 준중형 자동차를 좋아한다. 지난 26일 낮(현지시각) 체코 프라하 시내를 달리는 중·소형차들.
|
승용차 판매의 32% 차지…시장 성공 열쇠
체코 새 공장 착공 야심작 ‘i30’ 생산 채비
‘C세그먼트’ = 준중형 승용차
지난 26일 오전(현지시간) 중부유럽의 관문인 체코 프라하 시내. 신문 판매대에 놓여 있는 체코 주요 언론들은 이 곳에서 300여㎞ 떨어진 노소비체에 들어설 현대차 공장 착공 소식을 상세하게 전하고 있었다. 리차드 코펜츠니 현대차 체코대리점 사장은 “제품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체코는 폴크스바겐의 스코다와 도요타·푸조시트로엥(TPCA)의 합작공장이 있는 곳이다. 중부유럽을 휩쓸고 있는 스코다는 원래 체코의 자동차 회사였으나 1991년 독일 폴크스바겐이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스코다는 지난해 체코 내수시장에서 5만1833대(42%)를 팔아 독주하고 있다. 현대차는 6028대(5%)로 푸조, 포드, 도요타 등을 제치고 4위에 올랐다. 코펜츠니 사장은 “C세그먼트에서 액센트가 8위를 달리고 있지만 체코 공장에서 5도어인 해치백 스타일의 ‘i30’이 출시되면 순위가 크게 뒤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자동차시장에서 ‘C세그먼트’로 불리는 준중형 차급은 지난해 승용차 판매의 32%를 차지할 만큼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를 모으는 차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유럽 운전자들은 특히 해치백 형태(뒷유리가 문처럼 위로 열리는 차)를 선호한다. 현대·기아차 유럽공장이 첫 전략차종으로 해치백 스타일의 준중형차를 앞세운 것도 이 때문이다.
기아차는 지난해 12월부터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씨드’를 생산하고 있다. 손장원 기아차 중부유럽 법인장은 “현지 언론의 반응은 꽤 호의적이고 초기 판매 실적도 괜찮은 편”이라고 말했다. 씨드는 독일의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가 이달 초 C세그먼트 9개 차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차 비교평가에서 폴크스바겐의 골프 함께 공동으로 1위에 올랐다. 프랑스 자동차 전문지 <로토모빌>의 신차 시승평가에서도 C세그먼트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판매 대수도 1월 2200여대, 2월 3100여대, 3월 6500여대로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
리차드 코펜츠니 현대차 체코대리점 사장과 현대차 체코대리점.
|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