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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미쓰비시의 i, 기아 모닝, 지엠대우 마티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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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티즈 수요 급증…올들어 소형차 판매량 앞질러
2008년 기아 모닝·수입차도 합류 시장경쟁 가열
공무원인 박아무개(32)씨는 최근 타던 쏘나타를 처분하고 지엠대우의 마티즈를 구매했다. 혼자서 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굳이 기름값 부담이 큰 중형차를 탈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였다. 직장 동료들이 가끔씩 놀리긴 하지만, 작다 뿐일지 불편한 점은 거의 없고 무엇보다 기름값이 절반 이하로 줄어 만족스럽다.
■ 경차 판매 크게 늘어나=경차의 판매량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 고유가 여파다. 더욱이 내년부터는 배기량 1000㏄ 자동차까지도 경차로 인정받아 특소세·등록세 면제 등 각종 혜택들을 누리게 된다. 여기에 수입차 업체들까지 경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가세할 기세다. 2008년이 ‘경차 전성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현재 국내 유일의 경차인 지엠대우 마티즈는 10월 한달 동안 4078대를 팔았다. 지난해 10월 3002대에 비하면 36% 급증했다. 올해 10월까지 전체 판매량도 4만4천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만1천대에 비해 1만3천대 증가했다. 차종별 판매량에서도 5위로 뛰어올랐다. 대우자동차판매 관계자는 “기름값이 치솟으면서 마티즈에 대한 문의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의 차량 크기별 내수 판매 현황을 보면, 올해 9월까지 경차는 3만9900대 팔려 3만8500여대 팔린 1500㏄ 이하 소형차를 눌렀다.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소형차가 경차에 비해 2만여대 더 많이 팔린 데 비하면 최근 경차의 인기 몰이를 실감할 수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원은 지난 6일 발표한 ‘2008년 자동차 경영 전망 보고서’에서 “내년에 경차 시장이 전체 자동차 시장의 8.4%에 이르러 올해보다 12%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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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사면 어떤 혜택 받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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