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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긴급 노사정협의회에서 한상균 노조지부장(오른쪽 첫번째)이 발언을 하는 동안 최형탁 사장(왼쪽 첫번째) 등 참석자들이 이를 듣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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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상하이차 투자 없어 경쟁력 떨어져
지엠대우|모회사 GM 개발판매 의존 위기 취약
르노삼성|르노의 플랫폼 쓸 신제품 평가 미지수
쌍용자동차의 대주주인 상하이자동차가 ‘구조조정 받아들이지 않으면 떠나겠다’고 엄포를 놓을 때마다 노조의 반응은 한결같다. “원래 약속했던 1조2천억원의 투자 약속만 지켜졌어도 이렇게까지 되진 않았을 것이다.” 이처럼 투자 부족과 차량 경쟁력 약화로 쌍용차가 위기에 빠지면서 지엠대우, 르노삼성 등 외국 자본 소유인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자생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투자를 확대해 차량 라인업을 다양하게 갖추지 않는다면 다른 업체들도 얼마든지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쌍용차가 위기에 빠진 것은 스포츠실용차(SUV)에만 집중된 차량 라인업 탓이 크다. 쌍용차는 대형 승용차인 체어맨을 빼고는 로디우스, 렉스턴, 카이런, 액티언 등 출시 차량이 모두 실용차량에 몰려 있다. 경유값이 급등하고 소형차에 관심이 쏠리면서 쌍용차의 경쟁력은 급락했다. 하지만 굳이 이런 상황이 아니더라도 쌍용차의 제품력에 대한 의구심은 계속돼 왔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린 한 자동차전문가는 “굳이 상하이차가 인수했기 때문은 아니겠지만 쌍용차의 최근 디자인이나 성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반응이 많았다”며 “결국 기술개발 등에 대한 투자가 대규모로 이뤄지지 못한 점이 위기를 불러온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상하이차가 쌍용차를 인수해 경영을 시작한 2005년부터 지금까지 상하이차가 쌍용차에 투자한 추가 자본은 전혀 없다. 애초 약속했던 기술이전료 등 3200억원도 아직 집행이 되지 않고 있다. 하나대투증권 이상현 애널리스트는 “(투자를 통해) 중소형 세단 라인업이 확충기 전까지는 실적 개선이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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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자 3사의 출자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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