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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꾼’ 쏘렌토, SUV시장 평정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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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힘·연비·안전장치 등 동급차종 압도
최고가 예상…할인 나선 경쟁차량과 승부
새 쏘렌토의 출시(4월말~5월초)를 앞두고 중형 스포츠실용차(SUV) 시장에 다시 전운이 감돌고 있다. 고유가와 경기침체로 스포츠실용차 시장이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그나마 가장 수요가 많은 중형 스포츠실용차는 결코 양보할 수 없는 고지다. 쏘렌토가 7년 만에 풀모델 체인지로 권토중래를 노리는 한편에서 현대차 싼타페, 르노삼성 QM5, 지엠대우 윈스톰 등은 전열을 정비하고 있다.
■ 2세대 쏘렌토, 커지고 강해졌다 기아차는 새 중형 스포츠실용차(개발명 XM)의 이름을 쏘렌토로 정하고 이번주부터 사전계약 접수를 시작했다. 이미 쏘렌토라는 이름이 상당한 브랜드가치를 쌓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름만 같지 후륜구동, 프레임 방식(차의 뼈대인 프레임 위에 외형을 덧붙이는 방식)이던 전 세대와 전륜구동, 모노코크 방식(차 외형 자체가 뼈대를 이루는 방식)인 새 세대는 차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고 보면 된다.
새 쏘렌토는 우선 차체가 커졌다. 길이는 전 모델보다 9.5㎝나 길어졌다. 높이는 1.5㎝ 낮아져 길고 날렵한 모양새로 바뀐 셈이다. 싼타페보다도 길이가 1㎝ 더 길고, 윈스톰보다는 5㎝, QM5보다는 16.5㎝가 더 길다. 더 놀라운 것은 그러고도 연비도 훨씬 높고 구동성능도 뛰어나다는 점이다. 쏘렌토 2.2 디젤 모델의 연비는 14.1㎞/ℓ(자동변속기 기준)로 싼타페(13.1㎞/ℓ), 윈스톰(11.1㎞/ℓ), QM5(12.8㎞/ℓ)보다 뛰어나다. 최대출력에서도 쏘렌토(200마력)가 싼타페(175마력)보다 월등하다. 2.0리터 엔진을 쓰는 윈스톰(150마력)과 QM5(150마력)와는 단순비교가 힘들지만 비율로 따져도 쏘렌토의 힘이 훨씬 좋다. 현대·기아차 최초로 쏘렌토에 적용된 클린디젤엔진 ‘R엔진’의 힘이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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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사 중형 SUV 제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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