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농도 수입차보다 다소 높아
국산차의 배출가스 농도가 국내에서 출시되는 수입차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국산차 89개, 수입차 188개 차종을 대상으로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HC), 미세먼지(PM) 등 3개 항목의 배출가스 오염도를 측정, 비교분석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22일 밝혔다. 자동차 배출가스 오염도를 측정, 성적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는 `수도권대기환경개선특별법'에 따라 올해 처음 시행된 것이다. 시험결과 휘발유차 가운데 르노 삼성SM3, 현대 쏘나타2.0, 기아 오피러스2.7 등 7개 차종이 1등급(배출가스 오염도가 허용기준치 20% 이하)을 차지했다. 반면 기아 로체 모델 3종과 현대 아반떼XD2.0, 베르나1.4, 지엠대우 칼로스1.2, 젠트라1.2는 휘발유 차종 중 최저 등급인 4등급(기준치의 45~65%)으로 분류됐다. 국산 경유차는 기아 로체2.0과 쏘나타2.0이 1등급으로 분류됐고, 기아 쎄라토 1.5, 현대 아반떼XD1.5, 스타렉스 A-ENG, 쌍용 액티언, 렉스턴IDI 등은 최하위 등 급인 5등급(기준치의 70~80%)을 기록했다. 국산차 가운데 배출가스 농도가 가장 높은 쌍용 렉스턴IDI는 1등급인 르노 삼성 SM3(휘발유차)에 비해 오염도가 8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휘발유차는 BMW750i와 도요타 렉서스SC430, 벤츠 SLK350 등 28개 차량이 1 등급으로 분류 됐고, BMW MINI Cooper와 푸조206RC 2.0VVT는 최하위 등급인 5등 급을 받았다.국산차 가운데 1등급은 11종(12%), 2등급 25종(28%), 3등급 30종(34%), 4등급 18 종(20%), 5등급 5종(6%)으로 평균 2.79등급이었으며 수입차는 평균 2.53등급으로 국산차에 비해 오염도가 낮았다. 환경부는 친환경 자동차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매년 배출가스등급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문병훈 기자 bhmoon@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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