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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3.01.13 20:30 수정 : 2013.01.13 22:33

10대 브랜드매출 4조원…27% 증가
노스페이스 주춤…아이더 2배 성장

‘불황도 이긴 한파의 힘’

지난해 아웃도어 시장이 예상을 깨고 크게 성장했다. 13일 아웃도어 업계의 자료를 종합하면, 지난해 10대 브랜드가 올린 매출은 모두 3조9150억원으로, 2011년(3조950억원)보다 26.5% 증가하며 수년째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아웃도어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러 성장 정체기에 접어드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날씨가 일찍 추워진데다 한파가 몰아닥쳐 값비싼 패딩재킷이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면서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고 업계는 설명했다.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10대 브랜드 모두 매출액이 늘었지만, 매출액 증가율의 편차가 커 브랜드별로는 희비가 엇갈렸다. 노스페이스는 지난해 6450억원의 매출을 올려 1위 자리를 지켰지만,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10대 브랜드 평균에도 한참 못 미치는 4.9%에 그쳤다. 고가 논란에 이어 중고생들 사이에 ‘노스페이스 열풍’이 한풀 꺾이면서 과거와 같은 성장세를 이어나가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스페이스가 주춤하는 사이 코오롱스포츠가 1위의 턱밑까지 쫓아왔다. 코오롱스포츠는 전년보다 15.1% 증가한 6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노스페이스와 코오롱스포츠의 매출 격차는 2010년 1100억원에서 2011년 850억원으로 좁혀지다 지난해 350억원으로 확 줄었다. 3·4위 싸움도 치열했다. 케이(K)2는 5500억원(34.2% 증가)의 매출로 3위 자리를 유지했다. 하지만 업계 4위 블랙야크가 5100억원(45.7% 증가)의 매출을 올려 케이2를 400억원 차이로 위협했다.

지난해 가장 가파르게 성장한 브랜드는 아이더(9위)와 네파(5위)였다. 아이더는 2010년 매출 600억원에서 2011년 1100억원으로 증가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2100억원을 기록해 2년째 두 배 가까운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이더 쪽은 배우 이민호와 소녀시대 윤아를 모델로 기용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을 성공 비결로 꼽았다. 네파도 400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대비 60% 성장했다. 특히 중고생들 사이에 노스페이스 대신 네파가 유행하면서, 2010년 85.7%, 2011년 92.3%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라푸마는 매출액 증가율이 2011년 33.3%에서 지난해 4.2%로 급락해 업계 7위에서 8위로 한 계단 내려앉았다. 레드페이스도 매출이 전년 대비 7.1% 증가한 1500억원에 그치며 10위에 턱걸이했다. 김수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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