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창]
이르면 올해 항공여객 1억명 시대
국적 저비용 항공사 약진이 일등공신
상반기 여객 4980만명 중 30% 차지
2006년 애경그룹 제주항공 첫 출범
대한항공 진에어로 가세 움직임에
금호아시아나 “왜 하나” 부정적 태도
소비자호응 폭발에 1년 만에 뒤집어
중국·일본·동남아 여객수 급증세
저비용 항공, 관광 수요와 ‘짝짜꿍’
호주·하와이 등 장거리노선 넘보고
외국계와 손잡고 공동운항 광폭 행보
“우리는 그런 거에 별로 관심 없어요. 왜 우리가 그걸 합니까?”
지난 2007년 6월11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한 말이다. 한 언론사 기자가 대한항공의 저비용 항공사(LCC·Low Cost Carrier) 설립에 대해 묻자, 박 회장은 “엄연히 분야가 다른데 대한항공이 저비용 항공을 왜 하려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우리 방식대로 해나갈 것”이라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박 회장은 불과 1년여 만에 자신의 발언을 뒤집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8년 10월 저비용 항공사 에어부산을 설립했다. 게다가 올해 7월11일 또 다른 저비용 항공사 에어서울까지 취항을 시작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기존 아시아나항공 외에 저비용 항공사를 2개나 설립한 것은 국내 저비용 항공 시장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데 따른 대응책이다.
과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2개 대형 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 독과점 체제였던 국내 항공시장은 저비용 항공사의 약진으로 양적·질적 급변기를 맞이하고 있다. 국적 저비용 항공사들은 출범 10년 만에 국내선 시장을 절반 넘게 차지한 데 이어, 국제선 시장에서도 파이를 늘리기 위해 외국 저비용 항공사들과 공동운항 연합체를 구성하며 ‘짝짓기’에 한창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7일 발표한 자료를 보면, 올해 상반기 항공여객 수는 역대 상반기 최고 실적인 4980만명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수치다. 현재 추세라면 이르면 올해, 적어도 내년엔 항공여객 수 연간 1억명 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 항공여객 수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에도 8941만명으로 전년보다 10% 가까이 늘어났는데, 이는 5년 전인 2010년(6028만명) 대비 50%가량 증가한 수치다.
여기엔 국적 저비용 항공사들의 약진이 큰 공을 세웠다. 올해 상반기에 우리 저비용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수는 625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0% 폭증했다. 최근 5년간(2012~2016년 상반기 기준) 이들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수송 분담률도 2012년 6.8%에서 2016년 17.9%로 가파르게 늘어났다. 현재 국제선 여객기를 타고 한국을 오가는 여객 5~6명 가운데 한명꼴은 우리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하는 셈이다. 중국·일본·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 중심으로 저비용 항공사의 국제선 노선이 확대된 결과다.
국내선에서 우리 저비용 항공사의 여객수송 분담률은 이미 절반을 넘어섰다. 올해 상반기 여객 수는 837만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나 증가해 수송 분담률이 2012년 43.1%에서 2016년 56.3%로 높아졌다. 결과적으로 상반기 국내외 항공여객 4980만명 가운데 국적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한 이는 1462만명으로 세명 가운데 한명꼴인 셈이다.
이와 달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이르는 국적 대형 항공사의 여객 증가세는 상대적으로 처졌다. 올해 상반기 국제선 여객 수는 1625만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국내선 여객 수는 649만여명으로 6.1% 늘어나는 데 그쳤다.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김계흥 사무관은 “국제선·국내선 가릴 것 없이 항공여객 수 증가세는 저비용 항공사가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저비용 항공사들의 이러한 약진은 애경그룹 제주항공이 2006년 6월 처음 날개를 펴면서 시작됐다. 운항을 시작한 첫해 승객 18만7천명을 수송했고, 이듬해인 2007년에는 63만8천명으로 탑승객이 급증했다. 이에 힘입어 대한항공 자회사 진에어가 2008년 7월 취항에 나섰고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이 잇따라 진출해 6개사 체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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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제주~김포 첫 취항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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