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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지전자의 명품 브랜드 ‘시그니처’ 매장. 엘지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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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IFA서 ‘초프리미엄 제품’ 공개
밀레·보쉬 등 현지 가전 아성 맞서
디자인·기능·내구성 최고수준 과시
사물인터넷 연계한 스마트홈 강조
친환경 등 강조 유럽 제품과 차별화
40%나 되는 빌트인 시장 공략 주력
‘명품 가전으로 유럽 장벽 넘어라.’
지난 2일 독일 베를린 베를린메세에서 개막한 국제가전전시회(IFA·이파)는 명품 가전을 앞세운 우리나라 업체들과 ‘텃밭’을 내주지 않겠다는 유럽 토종 명품 가전 업체들의 격전장이었다. 삼성전자와 엘지(LG)전자가 디자인·성능·기능·내구성을 최고 수준으로 높인 ‘초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우자, 밀레·보쉬·지멘스·필립스·그룬디히·아에게(AEG) 같은 유럽의 전통 명품 가전업체들이 친환경과 사용 편리성을 좀더 강조한 제품으로 시장 이탈을 단속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엘지는 “명품을 자부한다”는 ‘엘지 시그니처’ 브랜드 제품을 앞세웠다. 사물인터넷(IoT)과 스마트홈을 지원하는 대용량 양문형 냉장고, 세탁통이 둘 달린 ‘트윈 워시’ 세탁기, 고급 공기청정기, 대형 올레드(OLED) 텔레비전이 핵심이다. 4가지 품목 최고 제품의 가격을 합치면 5800여만원에 이른다. 엘지는 지난해 말 엘지 시그니처 브랜드 제품을 국내에 먼저 선보인 이후 유럽시장에서는 올레드 텔레비전만 판매해왔으나 이번 이파를 계기로 나머지 제품들도 공급하기로 했다.
엘지는 제품들을 이파 전시장과 베를린 시내 주요 가전양판점마다 선보이고, 전시장 정원에 ‘엘지 시그니처 갤러리’를 꾸며 이들 제품의 기술과 본질을 형상화한 작품들을 보여주며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번에 처음 선보인 77인치 크기 올레드 텔레비전, 55인치 올레드 216장을 이어붙여 만든 세계 최대 규모의 ‘올레드 터널’도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엘지전자 조성진 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H&A) 사업본부장은 “엘지 시그니처 브랜드 제품과 함께 빌트인 제품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앞세워 유럽 명품 가전 시장에서 현지 토종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엘지와 삼성은 세계 가전시장에서 각각 품목별로 점유율 1·2위로 앞서가고 있고, 우리나라와 북미 등의 지역에서는 명품 대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유럽에선 아직 프리미엄 제품 대열에 들지 못하고 있다. 기라성 같은 토종 명품 가전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로부터 명품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프리미엄 수준 가격표를 달기 어려워 채산성이 떨어지고, 성장을 이어가기도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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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명품 냉장고 ‘패밀리 허브’.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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