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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12.22 21:20 수정 : 2005.12.22 21:20

CJ홈쇼핑 티-코머스 체험기 리모콘 버튼으로 상품검색 척척

1만6천 가구 대상 본격 상용화 리모콘 버튼으로 상품검색 척척


준비물: 텔레비전과 디지털 셋톱박스, 리모콘
비용: 디지털케이블 방송 가입비 1만9800원~2만2천원, 셋톱박스 구입비 20만원(렌트는 월 3천원)
서비스 지역: 서울 양천·경기 분당·대구 달서·부산 해운대·인천 부평·계양

21일 현재 세가지 조건을 모두 갖췄다면 텔레비전 앞에서 ‘리모콘 쇼핑’을 시작할 수 있다. 먼저 씨제이홈쇼핑 채널의 화면 오른 쪽 상단을 보면 빨간색 지정자(trigger)가 보인다. 리모콘 쇼핑의 전제조건인 티-커머스(T-commerce) 서비스가 구현되는 환경이란 의미다. 씨제이홈쇼핑은 지난 13일 씨제이케이블넷 회원 가운데 디지털방송 시청이 가능한 1만6천가구를 대상으로 티-커머스 서비스 ‘씨제이티몰(CJtmall)’ 방송을 시작했다. 티-커머스는 디지털 환경에서 가능한 데이터방송으로, 텔레비전 화면 앞에서 리모콘을 들고 상품을 검색·구입하는 쇼핑 서비스다. 티-커머스는 2003년 5월 위성방송사인 스카이라이프가 첫선을 보였다가 반년 만에 서비스를 중단한 사례가 있다. 씨제이홈쇼핑의 방송 개시는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상용화 수순을 밟는 의미가 있다. 실제 지에스홈쇼핑도 조만간 서비스 시작을 위해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씨제이티몰의 첫 화면이 뜨면 텔레비전 앞에서 리모콘으로 인터넷 상품 검색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인터넷종합쇼핑몰인 씨제이몰(CJmall.com)의 회원 가입 뒤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마이 페이지’‘히트상품’‘카테고리 상품’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리모콘의 아래·위, 좌우 이동과 3~4개의 관련 버튼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지만, 검색속도가 빠르진 않다. 또 리모콘을 셋톱박스 방향으로 정확히 맞춰야 제대로 작동이 되는 불편함도 있다. 또 동영상 상품 정보 등은 아직 제공되지 않아 제품 사진 등은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수준에 그친다.

씨제이홈쇼핑 박정순 과장은 “아직은 서비스 초기라 초고속 인터넷 등에 익숙한 사람들에겐 시험적인 서비스처럼 느껴질 수 있다”며 “하지만 일반 홈쇼핑보다 반품이 적은 신중한 선택이 가능하고, 장차 방송·통신 융합시대엔 드라마를 보다가 연기자가 입은 옷을 검색 주문하는 식의 서비스도 생각해 볼 수 있어 잠재력은 크다”고 설명했다.

정세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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