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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일본경제 키워드는 ‘포스트 한류’ |
올해 일본 경제 전망을 가능케 하는 키워드 중하나로 '포스트 한류'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 16일 코트라(KOTRA) 도쿄무역관에 따르면 일본 도오레 경영연구소가 2005년도일본 경제를 전망하기 위해 최근 발표한 12개 키워드에 '포스트 한류'가 포함됐다.
도오레 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한류 열풍이 개인 소비 중심으로 일었으나 올해는 기업이 '포스트 한류' 시장을 개척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기업들이 한국 드라마 인기에 편승해 서적, 음악, 어학교육, 여행, 요리 등 한국 문화와 관련된 소비 상품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는 것이다.
보고서는 '포스트 한류' 바람은 일본 문화산업에도 영향을 미쳐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제작능력을 갖춘 일본 콘텐츠 산업이 한류에 자극받아올해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오레 연구소가 올해 일본경제 전망을 위해 선정한 12개 키워드는 △인구감소사회 △지속가능한 연금제도 △청년층 고용 △활동적인 중장년층 △남성소비 △포스트 한류 △M&A 활성화 △다각화와 수직통합 △IT 혁명 진전 △아날로그적 요소와 소재의 '복권' △IT 재고조정 △의미없는 경기론이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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