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3.02 19:06 수정 : 2005.03.02 19:06

최근 수도권과 부산·대구 지역에서 발생한 전화 불통 사태는, 케이티(KT)가 민영화 이후 비용과 효율성을 중시한 나머지 전화 통신망을 빠듯한 상태로 운영한 게 1차적인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3일 케이티와 정보통신부에 확인해 본 결과, 서울 등 다른 지역의 평상시 전화 교환기 여유 용량은 25~30% 이상인데 비해, 이번에 불통 사태를 빚은 지역은 20%를 밑돌았다. 이 때문에 이들 지역은 지난달 28일 오전 시외통화량 증가 초기단계부터 불통 현상이 발생했고, 이용자들이 반복해 통화를 시도하면서 발생호(통화요청) 폭증으로 이어졌다.

케이티가 대부분 지역에서 시외전화와 지능망전화(1588 전국대표번호, 080 수신자요금부담전화 등), 긴급전화(112와 119 등) 등 서로 다른 유형의 통신 서비스를 같은 교환기로 처리하고, 특히 대구에서는 시내통화까지 함께 처리하도록 통신망을 설계한 것도 사태를 악화시킨 요인이었다.

폰뱅킹 증가로 전화 접속 성공률이 떨어지자 이용자들이 통화를 반복 시도하면서 통화요청 건수가 폭증하고, 케이티가 이를 제어하기 위해 교환기에 블로킹(발신을 막는 것)을 걸면서 긴급전화, 유선전화에서 이동전화로 거는 전화, 시내전화까지 불통되는 사태로 이어진 셈이다.

교환기 공용으로 여유용량 빠듯
불통 뒤 통화요청 폭증 이어져

케이티 관계자는 “시외통화가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인 데다, 지능망 통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폰뱅킹 역시 평상시에는 미미한 수준이어서 일괄적으로 교환기 여유 용량을 충분하게 확보해 둘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케이티 쪽은 투자 효율성을 들어 통신망 추가 투자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케이티 관계자는 “이번에 문제가 된 지역을 중심으로 시외전화와 지능망전화 교환기를 따로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는 있으나, 비용 때문에 전국을 다 그렇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진대제 정통부 장관은 전화 불통 사태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3일 통신업체 사장들과 조찬 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이용경 케이티 사장이 불통 사태의 원인과 대책을 설명하고, 참석자들이 토론할 예정이다. 김재섭 정보통신전문기자 jskim@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