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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4.01 07:11 수정 : 2005.04.01 07:11



▲ 지난 3월1일 '2005년 제네바모터쇼(75th Salon de l'auto)'에 공개된 현대차 신형 TG(수출명 그랜저). 외관 전장은 4,895mm, 전폭 1,845mm로 그랜저XG 대비 각각 20mm가 길고 넓어졌다. 235타이어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5월초 국내 시장에 출시될 현대차의 그랜저XG 후속 신차가 국내외에서 `그랜저'와 `아제라'(Azera) 두 가지 이름으로 팔리게 됐다.

현대차는 1일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 프로젝트명 `TG'로 널리 알려진 그랜저XG후속 신차명으로 국내에서는 `그랜저'를, 해외에서는 지역에 따라 `그랜저'(유럽.호주)와 `아제라'(미국 및 기타 지역)를 구분해 쓰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내 판매명을 기존의 `그랜저XG'에서 `Extra-Glory'란 의미의 `XG'만 떼어내고 그대로 쓰기로 한 것은 국내의 대표적 중대형차 브랜드로서 `그랜저'의 지명도와 인지도가 높기 때문이다.

TG가 기존의 그랜저XG와 완전히 다른 신차이기 때문에 새 이름을 붙이면 신선감은 훨씬 높아지겠지만 지금까지 구축된 브랜드 파워를 포기하기에는 너무 리스크가크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현대차[005380]가 `그랜저'라는 브랜드로 차를 처음 내놓은 것은 지난 86년 7월이다. 그후 그랜저는 92년 9월 뉴그랜저, 98년 10월 그랜저XG, 2002년 3월 뉴그랜저XG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고급 세단'의 상징처럼 꾸준한 인기를 누려왔다. 결국 이번에 `XG'라는 꼬리를 떼어냄으로써 탄생 20년만에 `그랜저'라는 처음이름으로 되돌아간 셈이다.

이 `XG'라는 꼬리표는 그동안 미국(XG350), 유럽(XG300) 등 해외 시장에서 `그랜저XG'의 판매명으로 쓰이기도 했다. 프리미엄 고급 세단으로 변모하면서 `그랜저'의 해외 판매명도 완전히 새로 지어졌다.

주력 시장인 미국 판매명 `아제라'는 이탈리아어로 `푸른색'을 뜻하는 `아주리'(Azure)와 `시대'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Era'를 합성한 것으로, 직역하면 다소 엉뚱한 `청색시대'가 된다. 하지만 쏘나타와 싼타페로 미국내 주가가 치솟고 있는 현대차의 달라진 위상과 희망찬 미래를 상징하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또 `아제라'로 연상되는 `푸른색'에는 세계 최대 격전장인 북미 시장에서 도요타 아발론이나 닛산 맥시마 같은 유명 브랜드와 본격 경쟁할 고급 세단 이미지가 응축돼 있다는 것이다. `아제라'는 `코발트 블루' 유니폼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의 별명`아주리 군단' 하고도 발음이 비슷해 상당히 친숙한 느낌을 준다. 또 미국인들이 발음하기도 아주 편해 현대차 미국법인(HMA)이 새 이름을 짓는 과정에서 `아제라'를 강력히 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럽과 호주에서의 판매명이 국내와 똑같은 `그랜저'로 정해진 것은 이미 비슷한 이름을 쓰는 현지 메이커 모델이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네이밍(차명개발) 전문업체의 용역 결과을 놓고 광범위한 소비자 조사를 거쳐 `아제라'라는 차명을 확정했다"면서 "아제라는 오는 5월20일미국 시판에 들어가는 쏘나타와 함께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북미 시장에심는 쌍두마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오는 10월부터 수출용 `아제라' 생산에 들어간다는 계획하에 북미 시장 출시 시점을 저울질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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