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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6.02.05 19:36 수정 : 2006.02.05 19:36

운용사와 수수료 협상 결렬따라

서울과 수도권(전철) 등에서 사용되는 일부 후불제 교통카드의 신규 발급·재발급이 6일부터 중단된다. 이는 교통카드시스템사업자 쪽과 신용카드사 사이의 수수료 협상 결렬에 따른 것으로, 시민 불편이 불가피하게 됐다.

신용카드업계 관계자는 5일 “롯데와 삼성, 외환, 신한카드 등 4개 카드사와 교통카드 시스템 운영자인 한국스마트카드의 교통카드 재계약 협상이 결렬됐다”며 “이들 카드사의 교통카드 신규 및 재발급이 6일부터 중지된다”고 말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2일 홈페이지를 통해 신용카드 신규발급 및 도난·분실·훼손 등에 따른 재발급 때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서비스되지 않음을 공지하고, 6일부터 교통카드 기능을 신용카드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신한카드와 외환카드, 삼성카드도 6일부터 교통카드 기능 서비스를 하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이들 4개사 고객이 새로 교통카드 기능을 부여받지 못하게 되고, 이미 서비스를 받고 있는 고객 350만명의 경우 신용카드 재발급 이후에는 교통카드 서비스를 받을 수 없게 된다.

또 오는 6월께 한국스마트카드와 재계약 협상을 앞둔 비씨, 엘지, 현대, 케이비카드까지 협상 결렬로 교통카드 서비스를 하지 않을 경우 시민들의 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한달동안 진행된 협상의 쟁점은 한국스마트카드가 지고 있는 300억원대의 적자를 해소하기 위한 분담 문제다. 스마트카드 쪽은 각 카드사들이 서비스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를 현행 건당 500원에서 3800원으로 600% 이상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카드업계는 운용사 잘못으로 발생한 부실을 카드사에만 떠넘기는 것은 부당하다며, 스마트카드의 대주주인 서울시(35%)와 엘지씨엔에스(16%) 등 대주주들의 적극적인 부실 해소 노력을 주장하고 있다.

조성곤 기자 cs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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