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8.03.29 10:20 수정 : 2018.03.29 11:05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8 시이에스(CES) 현대모비스 부스. 현대모비스 제공.

29일 오전 현대모비스 7.27% 하락
현대글로비스는 4.90% 상승 출발
증권가 “중장기적으로는 둘다 이익”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8 시이에스(CES) 현대모비스 부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소식에 따라, 29일 현대글로비스와 현대모비스 주가가 급등락하며 출렁이고 있다. 전날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안으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를 분할합병한다고 발표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가 이사회를 열어 결의한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이다.

이날 오전 9시47분 기준 코스피 시장에서 현대모비스 주가는 24만2000원으로 전날보다 7.27%(1만9천원) 하락했다. 반면 현대글로비스는 18만2000원으로 4.90%(8500원) 상승했다.

증권가에선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쏟아내고 있다. 합병안에 대해 미래에셋대우는 현대모비스 합병비율이 기존 주주의 불만 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정적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부품 사업의 절반 가치평가로는 조금 낮다는 분석에서다. 실제로 이날 오전 모비스 주가는 전날과 비교해 7% 가까이 떨어지고 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두 기업 모두 이익이 된다는 분석이 많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모비스 주주들은 분할되는 사업부에 대한 저평가 우려가 반영될 수 있지만, 해외법인이 중국에서의 일시적 부진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자산가치에 따른 분할비율에 수긍할 가능성이 크다”며 “가치는 중장기적으로 상향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캐시카우인 AS 부문과 외형과 자산가치가 큰 모듈사업이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합병되기 때문에 글로비스 주주들의 경우 단기적으로도 가장 혜택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