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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상품진흥원과 환경재단은 친환경 상품 생산과 소비 활성화를 돕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해마다 친환경 상품 전시회를 열고 있다. 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협의회는 지난 10월 사회적기업 엑스포를 열어 사회적기업 홍보를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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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리뷰]
■ 윤리적 소비 서베이 정부 지원책 정부는 소비자들이 개인과 사회에 모두 이로운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 대표적인 지원책으로는 환경 관련 제도와 ‘착한 상품’을 만드는 사회적기업 지원 제도 등을 꼽을 수 있다. 친환경 소비 관련 정부 지원책에는 환경마크 제도와 올해부터 시행되는 탄소성적 표지 제도 등이 있다. 환경마크 제도(ecolabel.koeco.or.kr)는 상품 중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제조 방법으로 만들어지는 친환경 상품은 국내에서 ‘환경마크’로 인증받고 있다. 상품 종류도 인쇄용지, 컴퓨터, 팩스, 실내용 장식재, 의류, 가전제품, 자동차용품, 산업용품 등 다양하다. 환경마크가 붙은 상품을 쓰면 그렇지 않은 상품을 사용할 때보다 오염 또는 유해물질 함유 여부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는 셈이다. 올해부터 탄소성적표지 제도 실시 1979년 독일에서 처음 시행된 환경마크 제도는 현재 유럽연합(EU), 캐나다, 미국, 일본 등 40여개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2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환경마크 제도는 기업과 소비자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정확한 제품의 환경정보를 제공해 환경보전 활동을 활성화하고, 기업에는 소비자의 친환경적 구매 욕구에 맞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도록 유도해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생활을 이루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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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소비자들이 개인과 사회에 모두 이로운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 대표적인 지원책으로는 환경 관련 제도와 ‘착한 상품’을 만드는 사회적기업 지원 제도 등을 꼽을 수 있다. 친환경 소비 관련 정부 지원책에는 환경마크 제도와 올해부터 시행되는 탄소성적 표지 제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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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 온실가스 배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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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선 이미 ‘그린 구매’가 대세 모든 소비영역에 친환경 강조
에너지절약형 구입땐 전기료 할인 “요즘 유럽시장에선 ‘그린 구매’가 대세다. 자연소재를 쓴 의류나 건축자재,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자동차나 전자제품, 재활용 사무용품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지난해 ‘유럽 그린구매 동향과 진출 확대를 위한 키워드’라는 보고서에서 최근 유럽시장의 흐름을 이렇게 요약했다. 보고서의 핵심 내용은 모든 소비영역에 걸쳐 친환경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유럽인들의 소비 유형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특히 환경라벨을 붙인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소개했다. 공산품에선 ‘EU 에코라벨’, ‘푸른 천사’(블루 에인절: 독일), ‘백조 마크’(덴마크·스웨덴 등)가 유럽의 대표적인 환경라벨로 꼽힌다. ‘비버’(VIBE: 벨기에), ‘네이처플러스’(NaturePlus: 유럽 전반) 등 건축자재에도 친환경 라벨이 붙는다. ‘그린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유럽 각국은 다양한 정책 수단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 ‘에너지 소비량/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자동차세, 도로세, 탄소부담금이 차등 적용된다. 또 이산화탄소 배출량 정보 제공 의무화(독일·영국), 유해가스 과다배출차량 도시 진입 금지(독일·영국), 친환경 차량 구입 보조금(스웨덴), 친환경 차량 공공구매(네덜란드·오스트리아)도 ‘그린 구매’를 장려하는 정책들이다. 독일은 전기·전자제품 중 냉장고·세탁기처럼 ‘에너지 효율 등급 표시제’가 적용되는 제품은 에너지 고효율 제품(A, A+ 등급)을 사도록 장려하고 있다. 스위스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살 때 전기요금을 깎아주기도 한다. 또 독일 등에선 목재를 활용한 자연소재나 재활용 제품으로 만든 사무용품을 공공부문에서 적극적으로 구매한다. 사무용 전자기기의 경우엔 특히 에너지 효율성과 대기 모드가 주요 구매 결정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 밖에 프랑스·스위스 등에선 건축자재를 구매할 때 태양열 집열판 등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주고 있다. 열 효율성이 높은 에너지 절약형 자재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독일에서는 이런 자재들에 환경라벨을 붙이는 한편,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 표시제도 실시하고 있다. 이현숙 한겨레경제연구소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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