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0.08.31 20:03
수정 : 2010.08.3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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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I의 지상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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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리뷰] HERI의 지상컨설팅
장애인시설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고 싶은데
Q 저는 지적 장애인 생활시설의 원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적 장애인들이 평생 생활시설을 떠나지 않고, 편히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하던 차에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장애인시설이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해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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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이전 사업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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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2009년 9월까지 노동부가 인증한 252곳 사회적 기업 가운데 ‘장애인 작업시설 및 단체’가 모태인 곳은 모두 39곳, 15.5%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숫자는 ‘사회적 일자리 사업’이나 ‘자활공동체 및 센터’에 비해 낮을 뿐만 아니라, 이마저도 2009년에는 단 한곳도 없었습니다. 채용에서부터 교육 훈련에 이르기까지 노동력에 투자해야 할 비용은 큰 반면, 노동생산성은 상대적으로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시설이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크게 세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첫째,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공유할 수 있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비전과 미션을 세워야 합니다. 장애인의 경우 ‘돌봄’이라는 사회서비스에 익숙해 있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 창출’에 대한 이해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내가 왜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명확하게 대답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비단 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시설에 종사하는 비장애인까지 해당됩니다. 따라서 사회적 기업가는 ‘경제적 자립’이라는 화두에 종사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구체적인 비전과 미션을 제시해야 합니다.
장애인이 뭘 할 수 있는지 고민을
둘째, 장애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일례로 안동에 있는 한 장애인직업시설은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기 전부터 ‘중증장애인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사업이 무엇일까’를 고민한 끝에 ‘새싹채소’ 사업을 선택해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진출이 쉽지 않은 사업’ ‘자동화가 필요 없는 사업’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수입이 용이하지 않은 사업’이라는 세 조건에 모두 부합했기 때문이지요.
다양한 자원 확보 방안 마련해야
셋째, 자원 확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장애인을 고용할 때 주어지는 보조금이나, 노동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염두에 두고, 차별화된 공모 사업 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지역 기업 또는 단체도 중요한 마케팅 대상입니다. 운영위원회처럼 지역 유력인사로 구성된 내부 기구를 활용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자원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비장애인과의 갈등 관리도 중요
직접적인 사업 추진과는 별개로 또다른 경영현안도 고려해야 합니다. 바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장애인 중심 사회적 기업에서 발생하는 대다수의 갈등은 상대적 차별에서 비롯됩니다. 특히 과거 사회복지법인 시절엔 중요한 동기부여 요인이 되지 못했던 ‘경제적 가치’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필요한 인센티브나 복리후생 제도 등 상대적 차별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의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나친 경제적 가치 추구는 사회적 가치 훼손으로 이어져 사회적 기업의 근본적인 정체성 훼손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결국 사회적 기업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사회복지모델의 성패는 ‘장애인 중심 사업장 만들기’, 그리고 ‘사회·경제적 가치의 균형 잡기’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무엇을 원하고 할 수 있는지 고려해 사업계획을 세우고 이에 참신한 사회적 가치를 덧입혔을 때 지속가능한 장애인 중심의 사회적 기업이 될 것입니다.
서재교 한겨레경제연구소 연구원
jkse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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