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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리뷰] 2010 아시아미래포럼/
저탄소경영, 어디부터 시작할까
세계적으로 기후 패턴의 변화와 이상기후가 일상화되어 기후변화가 기업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무시할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이런 인식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기업에 기후변화 관련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영국에 본부를 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는 올해 총 64조달러의 자산을 운용하는 534개 금융기관의 서명을 받아 세계 4700여 기업에 온실가스 경영 정보를 공개하도록 요구했다. 이 중에는 한국 200개, 중국 100개, 일본 500개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다.
의무감축국 일본, 한·중보다 훨씬 앞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현상은 일본의 저탄소경영이 한국이나 중국보다 월등하게 앞서고 있다는 점이다. 정보 공개에 응답한 비율을 보면 한국과 일본이 43%로 같고 중국은 11%이지만 일본의 응답 기업은 218개, 한국은 86개, 중국은 11개라는 사실을 보면 차이는 분명해진다.
더구나 응답 내용을 들여다보면 차이는 더 분명해진다. 먼저 기후변화 이슈를 이사회 차원에서 다루는 기업의 비율은 일본이 89%로 가장 높고 한국이 60%, 중국이 57%로 뒤따르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비율을 보면 일본은 91%, 중국 57%, 한국 46% 순이다. 특히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인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지원하는 기업의 비율은 일본이 73%인 데 반해 중국이나 한국은 40%대에 머물러 있다. 배출 감축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의 비율도 일본이 84%로 한국의 61%, 중국의 43%에 비해 월등히 높다.
이처럼 일본 기업의 저탄소 경영이 우리나 중국보다 뛰어난 것은 일본이 교토의정서의 의무감축국이라는 사실에서 보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일본은 교토의정서 제1차 의무감축기간(2008~2012년) 동안 1990년 대비 6%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달성해야 하는 처지이고, 또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25%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경단련을 중심으로 산하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해오고 있는데다 정부도 여러 가지 저탄소정책을 펴고 있다. 이미 시행중인 자발적인 배출권거래제(J-VET)를 비롯해 2013년부터 시행 예정인 전국 단위 배출권거래제 이외에 저탄소투자법 시행, 에너지효율성 기준 제정, 저탄소차량 세제 혜택, 저탄소제품 구매 촉진과 경기 회복을 노린 에코포인트제 등 다양하다. 이러한 정부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저탄소정책이 기업으로 하여금 저탄소경영에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신호를 주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갖추는 지름길 이에 비해 한국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표방하고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까지 통과시켰으나 강력한 저탄소정책을 시행하지 못하고 국제경쟁력 저하를 우려하는 산업계의 눈치를 아직도 무시 못 하는 처지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온실가스 배출국이지만 아직도 과거 선진국의 원죄론만 주장하며 세계 기후변화 협상에서 전향적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각국의 서로 다른 입장이 바로 기업의 저탄소경영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하다. 이제 기업은 세계시장에서 모두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정부의 입장을 핑계로 저탄소경영에 소홀히 한 기업이 앞으로도 지속가능할까? 자동차 연비를 강화한 유럽이나 일본의 자동차가 그렇지 않은 미국의 자동차를 세계 시장에서 압도하고 있는 현실은 무엇을 의미할까? 결국 저탄소경영은 우리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진정으로 강한 경쟁력을 갖추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2010 아시아미래포럼: 동아시아 기업의 진화’ 저탄소경영 세션에서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가 시디피 2010년 성과를 발표한다. 이 포럼에는 중·일 시디피위원회 이사들도 참석해 발표할 예정이다. 데이비드셰일 아시아지속가능투자협회 이사가 사회를 맡아 기업의 환경성과를 중시하는 투자 트렌드와 투자자 입장에서 시디피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양춘승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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