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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0.12.15 09:27 수정 : 2010.12.15 09:31

케이티는 지난 7월 3개 계열사 및 522개 협력사와 함께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및 공정거래협약 선포식을 열었다. 케이티 제공

[헤리리뷰] ‘2010 한국 CSR’ 거버넌스영역 우수상 /

“누구를 만나든 케이티가 클린해졌다는 칭찬을 듣는 것입니다.”

케이티(KT)가 윤리경영을 통해 반드시 이루겠다고 정한 목표다. 케이티는 2002년 민영화 뒤부터 지배구조 개선과 투명경영 장치 마련에 남다른 공을 들여왔다. 기업지배구조의 모범을 보여주겠다고 장담하기도 했다. 그 결과 지금은 ‘제도적으로는’ 선진국 기업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모범적인 지배구조와 윤리경영 장치를 갖추고 있다.

위원회 운영은 사외이사 중심으로

케이티는 전문 경영인 체제와 독립적인 이사회를 갖고 있다.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도 분리돼 있다. 이사회는 최고경영자 후보 추천권을 갖고, 최고경영자와 경영계약을 맺는다. 또한 경영실적을 평가해 최고경영자와 사내이사·집행임원들의 보수를 결정한다. 이사회 구성원 11명 가운데 8명이 사외이사다. 사외이사 역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선임하도록 했다.

이사회는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지배구조위원회, 감사위원회, 평가 및 보상위원회, 경영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를 상시 운영하고, 최고경영자와 사외이사 임기가 끝날 때마다 최고경영자추천위원회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한다. 각 위원회 역시 사외이사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케이티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주관 기업지배구조평가에서 2007~2008년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올해는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케이티는 정직하고 투명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윤리경영을 기업문화로 정착시키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차장검사 출신을 윤리경영실장으로 영입해 임직원 비리 행위에 대한 감사를 강화하고, 직원들이 상무 이상 고위 임원들의 부정행위를 윤리경영실을 거치지 않고 감사위원장에게 전자우편이나 음성사서함을 통해 바로 신고할 수 있게 하는 ‘감사위원장 핫라인’도 운영하고 있다. 낮은 직급이나 협력업체로부터는 명절 선물을 받지 못하게 하는 ‘명절 클린 케이티’ 캠페인도 벌인다.


하지만 ‘운용의 묘’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대표적인 게 정치권의 영향력을 막아내지 못해, 민영화돼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한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공기업 취급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 들어 장관으로 내정됐다가 부적격자로 평가돼 낙마한 인사들이 사외이사로 들어와 있고, 조직을 신설하면서까지 청와대 출신을 고위 임원으로 받는 등 낙하산 인사가 성행하는 게 사례다. 김재섭 기자 j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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